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20/1031

초등학교 시절에의 추억 ◐1996년. 벌써 24년 전 이야기이다. 잠깐동안 처용수필 동인회에서 활동한 적이 있었다. 모임의 외형적인 성격은 문학을 하는 40 ~50대 남성들의 모임이었는데 두사람의 여성을 영입하였고 그중 한사람으로 참여 하게 된 것이다. 이제 24년의 시간이 흐르고 이중에는 큰일을 하는 사람도 있고 나름대로 각분야에서 열심히 활동들을 하고 있다. 처용수필 제2호 1966. 겨울호에 진쌤의 글이 실렸는데 책정리를 하면서 창고에 쌓여있던 책을 박스에 담아서 10박스나 재활용 때 내놓은 적이 있었다. 그때 수필집도 쓸려 나갔나보다. 오랜 시간이 지나 글을 다시 쓰기 시작하면서 기억이 나서 처용수필을 찾았더니 아무리 찾아도 집 어디에도 없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남구 도서관에 갔더니 비치되어 있었다. 책을 잠시 빌려.. 2020. 10. 31.
미국의 분리수거 대다수의 사람들이 미국은 선진국이고 지구 환경 보호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므로 일상생활에서도 환경 보호를 위한 행동들이 베어 있으리라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미국은 재활용 가능한 물건 중 약 22%만 재활용한다고 밝혔다. 전 세계 인구의 5%를 넘게 차지하는 미국이 재활용은 커녕, 분리수거도 제대로 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대부분의 패스트푸드점이나 음식점은 플라스틱, 종이, 음식물까지 모든 쓰레기를 하나의 쓰레기통에 버렸다. 미국 마트에서 물건을 구매하면 점원이 기본적으로 한번에 두 겹의 비닐에 물건들을 담아준다. 물건을 많이 구매한 경우에는 두 겹의 큰 비닐봉지를 서너 개 들고 나오는 것이 당연한 일이다. 우리나라는 마트에서 비닐봉지 사용을 전면 금지하고 있는 상황인데 말이다.. 2020. 10. 30.
알콜 소독과 손 세정제 에탄올(ethanol) 또는 에틸알코올(ethylalcohol), 주정(酒精)은 무색의 가연성 화합물로 알코올의 한 종류이며, 술의 주성분이다. 태울 경우 투명하고 옅은 푸른색을 띤 화염을 발생시키며, 물과 이산화 탄소가 만들어진다. 증기는 폭발성이며, 이를 이용하여 일부 내연기관에서 연료로 사용되기도 한다. 에탄올은 알코올성 음료 산업의 기반이며, 공업적으로 여러 공정에 개입되며, 용매, 소독제, 연료 등으로 많이 사용된다. 역사 에탄올은 역사시대 이전부터 술의 구성성분으로 이용되었다. 술에 취하는 원인이 에탄올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때는 15세기이다. 생물학적 성질 에탄올은 단백질을 응고시키므로 소독 및 살균 작용이 있다. WHO 가이드라인에서는 에탄올 80%이상으로 손 소독을 하라고 명시하고 있.. 2020. 10. 29.
옆집이야기 2 손톱 꾸미는 집 아주머니가 보통 통통한 체격이 아니다. 아마도 처음에는 그 통통한 체격에 모두들 놀랄 것이다. 그런데 처음에는 통통하다고 하겠지만 자꾸 만나다 보면 그러려니 ~ 손톱을 정말 예쁘게 잘 꾸며주는 집이라서 동네 아주머니 단골들이 꽤 많았다. 또 고등학교에 방과 후 수업을 들어가서 고등학교 아이들이 자격증 따느라고 많이 등록을 해서 배우러 온다. 중국에서도 배우러 오기도 한다. 두어 달 아예 근처에 숙소를 얻어놓고 배우러 다닌다. 주인 아주머니 딸이 카페에 늘 와서 그림을 그리던 연이와 중학교 동창이고 같이 그림을 그리던 사이로 친하게 왕래하는 사이였다. 엄마랑 풀빵이다. 체격이 좀 작은 거 외에는 귀여운 용모가 어쩜 그리 닮았는지 참 신기하다. 손톱 꾸미기 집 아주머니는 체격이 좋은 만큼 베.. 2020. 10. 28.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