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이비붐 세대 탐구 생활/낙서장

우울증 극복 방법

by 영숙이 2019. 12. 2.
728x90
반응형

우울증 극복 방법 

 

우울증 환자가 스스로 자신을 돕는 방법

 

1. 너무 어려운 목표 설정이나 과중한 책임감을 갖지 마십시오.

 

2. 큰 업무를 작게 나누어서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자기가 감당할 수 있는 만큼만 하셔야 합니다.

 

3. 당신 자신에게 너무 큰 것을 기대하지 마십시오. 기대가 너무 크면 실패감이 커집니다.

 

4. 다른 사람과 함께 지내도록 노력하십시오, 혼자 지내는 것보다 훨씬 이롭습니다.

 

5. 당신의 기분을 좋게 하는 활동에 참가하십시오. 운동, 영화, 종교, 사회 활동 등 어떤 것도 좋으나 너무 무리하거나 즉시 기분이 좋아지지 않는다고 초조해할 필요가 없습니다.

 

6. 직업을 바꾼다든가, 결혼 혹은 이혼과 같은 일생에 중요한 결정을 할 때는 당신을 잘 알고 있거나 타인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의사 등 다른 사람과 함께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어떠한 경우에는 당신의 우울 증세가 좋아질 때까지 중요한 결정을 연기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7. 당신의 우울 증세가 갑자기 좋아질 것을 기대하지 마십시오, 그런 경우는 없습니다. 할 수 있는 만큼만 하고 기대치에 도달하지 못한다고 스스로를 비난하지 마십시오.

 

8. 당신이 갖고 있는 부정적 생각을 그대로 받아 들이지 마십시오. 그것은 우울증의  증상이고 우울증을 치료하면 없어질 것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우울증을 극복하는 방법

 

1. 말없이 참지 않아야 합니다.

   

   우울한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누군가에게 말하는 것이 더 나은 삶을 위해 해야 하는 첫째 일입니다.

   

   전문가나 부모, 친척, 친구, 이웃, 성직자등 누구라도 자신이 편하다고 느끼는 최대한 도움을 구해야 합니다.

 

2. 스트레스를 줄입니다.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는 좀 기분이 나아질 때까지 큰 결정 사항이나 일에 대해 잠시 유보합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생활과 활동을 하고 균형잡힌 식습관을 갖고 운동을 한다면, 정서적인 저항력도 강해 질 것입니다.

 

3. 가벼운 소설이나 잡지를 읽습니다.

   

   기분이 우울하고 머리가 복잡할 때는 기술서적이나 복잡하고 어려운 책보다는 가벼운 소설이나 잡지를 읽으며 기분을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잠이 안오면 억지로 잠을 청하지 말고 산책을 합니다.

   

   우울증이 있으면 밤에 잠을 잘 못 자거나 또는 잠을 자도 새벽에 깨는 일로 인해 괴로움을 많이 겪습니다.

   하지만 억지로 잠을 청하려고 하면 그 자체가 스트레스가 됩니다.

   

   잠이 안오면 억지로 잠을 청하지 말고 잠이 올 때까지 산책을 하거나 무언가 다른 일에 몰두하도록 합니다.

 

5. 오랜기간 집에 혼자 있는 것을 피합니다.

   

   집에 혼자 있게 되면 우울한 기분이 더욱 심해질 것입니다.

   

   친구나 애인 또는 모임에 나가 이야기도 나누고 어울리면 기분이 훨씬 좋아집니다.

 

6. 즐거운 생각을 합니다.

   

   우울증에 빠져 있는 사람들은 한결같이 부정적인 생각에 빠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사람은 모든 일에 흥미를 떨어뜨리고, 자신을 무가치한 사람으로 여기게 합니다.

   

   이러한 생각을 없애려는 노력과 더불어 자신이 할 수 있는 즐거운 생각을 하도록 합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진정한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이것은 이해, 인내, 공감과 격려를 말합니다.

   

   대화에 참여시키고 주의 깊게 이야기를 경청해야 합니다.

 

   우울한 사람을 산책, 야외, 영화 등 다른 활동에 초대하십시오.

   

   초대를 거절해도 정중하게  권유하십시오

   

   한때 즐거움을 주던 취미, 운동, 종교나 문화적 활동 등에 참여하도록 권하십시오.

   

   그러나 너무 조급하게 강요하지 마시고, 갑자기 태도를 바꿀 것을 기대하지 마십시오

   

   우울한 사람은 기분전환이나 친구가 필요하지만 너무 많은 요구는 좌절감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우울한 사람을 일부러 그런다거나 게으르다고 비난하지 마십시오.

 

   결국 적절한 치료를 함으로써 대부분의 우울증 환가가 좋아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그리고 우울한 사람은 시간을 가지고 격려하고 도와주면 분명히 좋아질 것입니다. 

 

   가족과 친구들이 도움을 줄 수 있는가? (우울증 환자를 어떻게 도울 것인가?)

   

   우울증은 무기력하고 절망감을 느끼게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는 행위가 불가능하고, 오히려 타인에게 불쾌한 느낌을 주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우울증을 겪어 보지 않은 사람은 그 영향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들이 당신의 마음을 상하게 할 의도는 아니지만 그러한 말과 행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불안, 초조, 화를 내거나 깊이 생각하거나 우울해지면 호르몬이나 B-카로틴 등의 분비가 불충분해져서 그 도움을 받을 수가 없게 됩니다.

   

   그러니까 더 많이 움직이고 더 많이 일을 하고 더 많이 운동을 해야 합니다.

   

   친구들과 어울려 이야기를 하고 춤추고 노래하며 웃고 즐기는 인생을 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점을 확실히 머릿속에 심어 두어야 합니다.

   

  ◐  친정 엄마가 우울증이셔서 우리 형제자매들 모두는 우울증을 한 번씩 앓았던 것 같다.

       

       내가 극복한 우울증 방법은 저녁마다 교회에 가서 찬양하고 기도한 것으로 극복하였다. 

 

       어느 날 전도사님이 물으셨다.

 

       "이렇게 매일 저녁마다 교회에 와서 혼자 찬양하려면 힘들지 않으세요? "

       '왜 혼자인데요? 예수님께서 함께 하시는데요. 혼자가 아니지요."

 

       계속 우울증에 대한 블로그를 운영하라고 명령하셨는데 순종하지 못했음을 고백한다.

      사실 우울증을 극복하기는 했지만 블로그를 통해서 어떻게 사람들을 도울지 몰랐었다.

      이제 블로그를 통해 지금이라도 쓸 수 있음에 감사한다.◑  

728x90
반응형

'베이비붐 세대 탐구 생활 > 낙서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음 세대  (0) 2020.05.09
한양 상경기 - 명절 2  (0) 2020.02.04
한양 상경기 ㅡ 명절 1  (0) 2020.02.03
기차야 멈추어 다오. < 실기간 리포트>  (0) 2020.02.01
Marriage life of JINNSSAM 5  (0) 2019.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