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이비붐 세대 탐구 생활/부부탐구생활

기대

by 영숙이 2020. 7. 23.
728x90
반응형

 

 

 

< 1. 기대 >.

    

  아래 제시된 결혼의 기대에 관한 일곱 가지 분야를 자세히 살펴보라. 개별적으로 당신에게 중요한 순서대로 등급을 매겨라. 그런 후에, 당신이 매긴 등급에 관해 배우자와 논의하라.   

  1. 안전: 결혼 생활 가운데서 경제, 미래, 그리고 행복에 관한 것들.

  2. 우정: 인생의 기쁨과 슬픔을 나누기 위한 유일한 파트너를 갖는 것. 또한 당신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활동과 공토의 취미 분야를 갖는 것.

  3. 성(性, sex): 신체적인 친근함을 통해 하나가 되는 것.

  4. 이해와 부드러움: 일상적인 스킨십, 키스, 윙크 및 로맨틱한 언어들. 예를 들면, 방 건너편에서 "나는 당신을 사랑해" 혹은 "나는 당신을 소중히 여겨"라고 말하는 것.

  5. 격려: 말로 하는 위로와 후원, 그리고 당신의 일과 집안일에 대한 수고에 감사하는 것.

  6. 지적인 가까움: 지적(知的) 사고의 공통된 분야에서 함께 성장하고 논의하는 것.

  7. 상호 활동: 교회 봉사, 운동, 취미 생활 등 일들을 함께 하는 것.

 

< 도움을 주는 말씀 >

  토요일의 말씀: 전도서 4:9-12                 일요일의 말씀: 갈라디아서 6:2. 

                   

 

 

< 2. 남편의 로맨틱한 언어 >

 

  오랫동안 나는 사랑은 오직 벨벳으로 된 보석 상자나 장미 꽃다발, 또는 달콤한 초콜릿 상자로만 표현되는 줄 알았다.

  어느 결혼기념일 즈음에, 나는 몇 주 동안 내가 갖고 싶어 하는 은테로 된 귀걸이 한쌍에 관해 남편에게 힌트를 주어 왔다.

  나는 베리(Berry)의 책상에 내가 원하는 귀걸이를 붉은 동그라미로 표시한 카탈로그를 펼쳐 놓았다.

 

  마침내 그날이 왔다.

  그러나 은 귀걸이는 없었다.

  초콜릿 상자도 없었다.

  꽃도 없었다.

  그러나 베리는 새 타이어를 내게 사 주었다.

  그리고는 내 차을 닦고 광을 내주느라고 시간을 내었다.

  나는 화가 났고 어처구니가 없었다.

 

  그러나 베리가 내 자동차에서 흙을 씻어 내는 것을 보는 동안, 나는 우리의 첫 번째 데이트를 기억해 냈다.

  그때 사이즈 7이 되는 스케이트를 구하기 위해, 그는 북부 메인(Maine) 전체를 돌아다녔다.

  왜냐하면 그가 나를 스케이트장에 데려가 부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가 허리를 다쳤을 때, 그는 내가 의사에게 보이길 꺼려할까 봐 나를 깨끗하게 씻긴 다음, 팔로 안아 의사에게 데려다주었다.

  그는 또한 내가 추위에 떨 때, 그의 웃옷을 입으라고 벗어 주었다.

 

  사랑에 관해서라면, 베리는 그 자신의 말로써 말한다.

  꽃들은 시들고, 초콜릿은 뚱뚱하게 만든다.

  베리의 선물들은 나의 안전을 지키는 것으로 표현된다.

  그리고 나는 남편이 차에 넣어 준 뱀에 물렸을 때 사용하는 구급상자나 도로용 조명탄을 아직 사용한 적은 없지만, 점프 케이블은 곧 쓸 수 있다.

  남편이 세차를 끝내기 전에, 나는 걸레를 가져다가 뒷 범퍼를 닦는 것을 도와주었다.

  광고할 만한 자랑거리는 못 되더라도, 남편의 사랑 표현은 나에게는 충분히 로맨틱하다.   

 

< 행복한 결혼 생활을 위한 묵상 >

 

  * 당신의 배우자는 어떤 방식으로 당신을 사랑한다는 것을 보여주는가?

  * 당신 배우자의 '로맨틱한 언어'가 당신이 원하는 것과 다를 때도 당신은 그것을 어떻게 알아채는가?

 

    참조 성경: 히브리서 10:24,  글쓴이: 낸시 케네디,  오늘의 말씀: 베드로전서 4:8. 

                         참고도서」 커플성경(개역개정, 성서원) 편찬 대표: 캐더린 드 브리즈 폴우즈에서 가져옴 

 

 

◐ 온갖 잘난 체, 똑똑한 체하던 영숙이가 운전 연수를 받고 수동 자동차를 몰고 가다가 신정시장 앞 도로에서 앞차와 부딪혔다.

    남편의 차를 몰고 나왔기 때문에 지청구를 듣는 게 겁이 났다.

    부딪힌 차주는 작은 자동차 서비스 업체 사장이었고 높이 솟아 오른 차 앞부분을 커다란 망치로 두드려 펴주었다.

 

   보험으로 처리하면 남편한테 걸릴 것 같아서 현금으로 준다고 하였다.

   일금 55만원 ~

   92년이니까 28년 되었는데 잊히지 않는다.

 

   통장에 있던 돈을 전부 찾아다 주고 며칠 내에 나머지 30만 원을 주겠다고 하였다.

   딱 3일이 지나서 전화가 왔는데 나머지를 안 주면 남편한테 알린다고 하였다.

   고민하다가 남편한테 이야기했더니 아무 말도 안 하고 듣고 있던 남편이 자기 통장에 있는 돈을 찾아서 같이 카 서비스 센터로 가자고 하였다.

 

    카서비스 센터 맞은편에 영숙이더러 서 있으라 하고 혼자서 들어갔다 나왔다.

    가자고 하는 남편을 따라서 집으로 오는데 앞서 가는 남편이 엄청 커 보였고 그때  내편인 '남편'이라는 존재감을 확실하게 느꼈다.   

   

    한소리 듣기는 했다.

    ~ 그냥 보험 처리했으면 아무 일도 아닌데 ~◑   

 

 

< 3. 함께 성장함 >

 

  결혼은 한 인간으로서 당신을 성장시키는 것일 수 있다.

  당신이 끊임없이 배우자의 개성과 필요를 고려해 준다면, 당신은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성숙한 인간이 될 수 있다.

 

  우리가 결혼 했을 때, 우리 두 사람은 기독교인이었다.

  그리고 결혼은 우리를 성숙하게 했다.

  사실, 결혼은 배우자의 영성(靈性) 개발에 심오한 영향을 끼친다.

  영성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사랑'이다.

  그러므로 결혼 생활보다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더 좋은 곳은 없을 것이다.

 

< 행복한 결혼 생활을 위한 묵상 >

 

* 결혼한 이후, 당신의 인격이 어떤 면에서 성장했다고 생각하는가?

* 서로에 대한 당신들의 사랑은 부부의 영성 개발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가?

 

참조 성경: 에배소서 4:14 - 16,                 글쓴이: 질 & 스튜어트 브리스코,

오늘의 성경: 베드로전서 2:1 - 10. 

 

 

< 4. 나를 변화시키기 >     

 

  내가 남편이 일어나기 전 이른 아침에 기도를 통해 하나님을 만났을 때, 내 남편 크리스(Chris)는 달라진 아내를 만나게 되었다.

  왜냐하면 나는 하나님과의 거룩한 교제를 통하여 새롭게 된 상태였기 때문이다.

  우울과 좌절은 찬양과 감사로 바뀌었고, 그것은 나의 인격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었다.

 

  나는 내 기도 생활이 남편에게 후원과 영감이 된다는 것을 또한 발견했다.

  베드로전서 3:1-2 말씀은 아내들이 남편들에게

 

  "말을 하지 않고 구원을 얻게 하는 방식"

 

  에 관해 설명한다.

  남편들은 아내들의

 

  "정결한 행실"

 

  을 볼 때 구원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배우자들을 말로써 변화시키려고 한다.

  하지만 우리가 기도를 할 때, 우리는 말로 장황하게 설교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한 마디도 말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주님, 그를 변화시키소서" 

 

  로부터

 

  "주님, 저를 변화시키소서"

 

  로 강조점을 바꾸면 된다.

  기도를 통해, 하나님께서 나를 변화시키실 때, 내 남편은 또한 변화된 나를 통해 변화되는 것이다.

 

  오랫동안 나는 기도했다.

 

  "주님, 당신이 원하시는 그런 아내가 되게 하소서."

 

  그러던 중 어느 날 주님이 말씀하셨다.

 

  "너는 잘못된 기도를 하고 있다. 당신이 원하시는 그런 '아내'로 만드소서 하고 기도할 게 아니라 '당신'이 원하시는 그런 아내로 만드소서 하고 해야 한다."

 

  즉 아내에게 초점을 맞출 게 아니라 하나님께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결혼한 사람의 첫 번째의 관심은 배우자가 원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다.

  먼저 생각해야 할 문제는 오히려

 

  "주님, 제가 어떤 사람이 되길 원하십니까?"

 

  이다.

  그 차이를 알기 위해서는 하나님과 가까운 의사소통이 있어야 된다.

 

< 행복한 결혼 생활을 위한 묵상 >

 

  * 당신이 최근에 하나님과 더불어 당신의 결혼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시간을 보낸 적        이 있는가? 그 시간은 어떤 영향을 가져왔는가?

  * 당신의 배우자를 변화시키려는 것으로부터, 당신이 먼저 변화될 필요가 있다는 관점으로 어떻게 전환할 수 있는가?

 

참조 성경: 요한복음 13:34-35,               글쓴이: 에블린 크리스텐슨,

오늘의 성경: 베드로전서 3:1-7

                       참고도서」 커플성경(개역개정, 성서원) 편찬 대표: 캐더린 드 브리즈 폴우즈 신약에서 가져옴 

 

◐ 최근에서야 잔소리는 남편을 피곤하게 할 뿐이라는 걸 알았다.

    배려하고 때로 잘했다고 칭찬하고 얼마나 중요한 사람인지 인정해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 5. 나는 할 수 있다. >  

 

  "나는 할 수 없어요."

  "나의 인생은 절망입니다."

 

  이것은 죄책감이 그 추한 머리를 들 때 우리가 흔히 하는 말들이다.

  죄책감은 항상 우리 삶의 발목을 잡고, 우리의 희망을 앗아가 버린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우리를 죄책감에서 완전히 해방시켰다!

  이제 우리는 죄책감에서 벗어나 그리스도 안에서 희망을 가지고 미래로 나갈 수 있다.

  그리고 새롭게 거듭난 우리는

 

  "나는 할 수 있다!"

 

  라고 힘차게 외칠 수 있다.

                                                           < 히브리서 9:11 - 14. >

            「참고도서」 커플성경(개역개정, 성서원) 편찬 대표: 캐더린 드 브리즈 폴우즈 신약 361 - 382쪽 에서 가져옴  

◐ 결혼하고 너무 힘들어서 영화 필름처럼 다시 되돌려서 상영할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를 생각하고는 했었다.   

    그렇지만 인생은 영화 필름이 아니었다.

    되돌릴 수도 없었다.

    다만 현재를 사는 것뿐이다.

 

    어떤 마음으로 사는지는 타인들이 알 수도 없었고 또 안다 해도 도움이 되지도 않는다.

    바꿀수 없는 현실이라면,

    바꿀수 없는 과거의 망령과 상처에 매달리기보다는

    희망의 빛을 붙잡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빛을 붙잡고 믿음으로 앞으로 나아간다면 주변의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728x90
반응형

'베이비붐 세대 탐구 생활 > 부부탐구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4) 2020.08.05
차이점이 서로를 강화시킨다.  (8) 2020.07.24
기다림을 배우기  (0) 2020.07.22
완전한 사랑  (10) 2020.07.20
  (0) 2020.0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