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관련/경제관련

부자연수

by 영숙이 2020. 7. 31.
728x90
반응형

 

 

 

<1. 부자란?>

 

1)부자의 기준은 무엇일까? 시골의사 경제에 보면 더 이상 돈을 벌려는 생각이 없는 사람이라고 표현 되어 있다.

(어떤 식당에)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가난하고 천해도 즐겁고 만족할 줄 모르는 사람은 부하고 귀한 사람이라도 항상 근심이 있다.- 라는 말이 여기에 해당되겠다.

 

2)다른 경제 책에서는 구체적으로 10? 100? 이렇게 숫자적으로 나열된 책이 있다.

우리는 과연 어떤 사람을 부자라고 하고 우리의 부자에 대한 기준은 무엇일까? 만약 10억이 부자라면 서울에 30평형대 이상의 집을 소유하고 있는 많은 사람이 여기에 해당될 것이다. 평범한 사람 이상의 소유를 말한다면 100억 이상일까?

 

3)보통사람도 부자가 될 수 있을까? 당연히 부자가 될 수 있다.

세상에서 제일 쉬운 게 공부라지만 실은 가장 어려운 것도 공부라고 생각된다. 사람들은 그 어려운 공부를 잘 한다. 그렇다면 돈에 대한 공부를 조금만 하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가끔씩 돈을 모으는 공부를 꾸준히 한다면 또한 돈을 모으기 위해 절약해서 돈을 잘 쓰는 공부를 계속하여 자신의 습관으로 만든다면 작은 부자로 살 수 있다.

 

큰 부자는 하늘이 내려 준다지만 작은 부자는 자신의 노력으로 된다고 한다. 작은 부자가 되기 위해 지금부터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면 된다.

현대인과 돈은 떼려야 뗄 수 없다면 돈이 없어서 매일 머리 아프게 신경 쓰이고 돈에 쫓기는 것보단 돈이 있는 게 좀 더 자유롭지 않을까?

 

4), , 칼과 마찬가지로 돈은 잘 쓰면 인간생활에 더없이 유익하지만 잘못 쓰면 일만 악의 근원이기도 하다.

 

2. 부자가 되려면?

 

1)부자가 되겠다는 확고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부자의 기준에 대해서 생각해 본 것도 구체적으로 몇 살에 얼마라는 목표를 확고히 하기 위해서이다.

보통 사람들은 부자가 되고 싶다 면서도 막연히 그냥 부자 그리고 돈은 많을수록 좋다 라 생각하는데 그렇게 되면 부자가 되는 것도 막연해 진다.

매년 초 지난해에 대한 결산과 올해의 목표와 구체적 방법을 써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2)목표가 세워졌으면 부자를 좋아하고 부자가 되기를 열망하고 부자가 되려고 애써야 한다.

긍정적 자기 암시나 긍정적 잠재의식을 사용해도 좋다. 그렇다고 돈을 쫓아가면 돈은 달아나 버린다.

돈은 연애와 비슷하다고 한다. 너무 멀리도 너무 가까이도 아닌 적당한 거리에서 장점을 바라보는 관심이 필요하다.

부자에 대한 비난이나 시기, 질투 등 부정적 사고는 부자의 길에서 점점 멀어지게 한다.

 

3)우리나라의 선비 정신은 돈을 얘기하는 것을 부끄러워하고 돈을 밝힌다면서 빈정거리고 멸시하는 듯한 유교적 선비 마인드가 남아있다.

특히 공부를 잘했고 또 공부를 가르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단연코 돈은 멀리해야 멋있고 매력 있는 것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자기에게 맞는 좋아하고 모두에게 좋은 일에 미쳐 있다면 그것 또한 그에 따른 물질적 보상도 따라오지만 이후의 경영에 대해서는 평소에 경제에 대한 습관화 된 태도가 부자가 되느냐 아니냐로 나뉘게 한다.

 

어렸을 때의 돈에 대한 관심과 태도와 경험이 결부된 습관이 결정적이다.

 

한번 습관화된 태도는 바꾸기 어렵다. 결정적인 충격이 아니면 한번 굳어진 습관은 바꾸기 어려운 것이다.

 

자녀들과 학생들에 대한 경제교육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이다.

 

4)돈에 대해서 부정적이라고 또 가난하다고 욕심이 없는 것은 아니다. 부자라고 욕심이 많은 것도 아니다. 무엇인가를 베풀 줄 모르는 것이 욕심이라면 돈하고는 상관없는 개인적 성향이다.

 

5)일주일에 적어도 3일 이상은 운동을 하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쓴 책을 보았다. 그 말에 동감하는 이유는 운동도 중요하지만 그 만큼 자기 관리가 철저한 사람이어야 한다는 뜻 일 것 이다.

 

3. 부자로 향한 길

 

1)자신의 일에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메가 스터디에서 인천에 있는 EBS 인기 고교 교사를 모시는데 삼고초려가 아니라 7번을 찾아 갔다고 하였다.

한 우물을 파고 그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면 부자가 될 수 있는 것은 당연하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재능이 모자라서가 아니라 한 우물을 파지 않아서 라고 한다.

 

2)모든 경제생활의 종결은 경영이다.

 

(1)돈에 대해서 목표를 정했으면 매년, 매월에 대한 그리고 벌어들이는 수입과 지출에 대한 정확한 계산이 있어야 한다.

종자돈이 모이면 그 이후에 어떻게 성공적인 재테크를 할 것인가 목표치에 접근할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생활이 버거워서 종자돈 모으기 힘들 땐 복리의 마법이 있는 장기 저축을 통해 마련하는 것도 좋다.(언제 부자가 되느냐고? 관심과 실행이 없으면 가능성이 점점 줄어든다)

 

경제에 관한 장기 계획은 반드시 성공한다고 할 수 있다.

 

(2)보통사람들은 종자 돈 모으는 달인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종자 돈 이후의 관리가 좀 부족한 듯하다.

또한 재테크에 대한 이론도 보통 사람보다는 많이 알고 있는 편이다. 문제는 실제로 행동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위험을 감수하고 실천하고 행동하지 않는다면 그 어떤 보상도 없다.

재테크는 그 종류가 굉장히 다양하다.  

 

 재테크는 그 종류가 굉장히 다양하다.

   

   은행을 통해 하는 재테크는 가장 전통적이며 또 어떤 경우에도 금융지식이 풍부하면 유리하다.

   

   저축,

   금 관련 저축,

   보험 관련,,

   채권 관련,,

   ELS,

   DLS,

   MMF,

   환율,

  등등 정말 다양하고

  주식,

  펀드,

  현물,

  부동산이라 함은 토지, 건물등등...

 

  건물을 예로 들면

  아파트,

  빌라,

  상가,

  원룸,

  주상복합,

  주택, 등등

  굉장히 많은데

  그중 자신의 성향에 맞는 한 가지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는 것이 도움이 된다.

 

지속적인 관심은 갖되 몰입하는 것은 도움이 안 된다.

몰입하면 몰입할수록 생활과 부자와는 멀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연인처럼 좋아하되 빠지지는 말고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가끔 돌아보면 된다.

 

우리는 언제나 바쁘다.

 

바쁘기 때문에 때마다 주어지는 일에 전념하고, 집에서는 가정 일에 전념하고, 관심을 갖는 일엔 주말이나 자신의 잠을 줄여서 꾸준하게 별도의 시간을 내야 한다.

 

(3)베푸는 것이 곧 투자가 되기도 한다.

 

많은 사람들이 인간관계와 정보의 중요성을 말한다. 그래서 부자는 부자들과 어울린다. 그렇지만 거기에서 멈춘다면 그것은 부자가 아닌 욕심쟁이 일뿐이다.

 

베풀 줄 알아야 진정한 부자가 되는 것이다.

 

베푸는 것은 물질, 재능, 마음, 생각 등등 다양하다. 그런 의미에서 보통사람들도 주위의 사람들과 꿈나무를 가꾸고 가진 것을 나누고 베풀 수 있는 절대적 위치에 있는 부자라고 할 수 있다.(정보는 베푸는 그곳에서 알아지는 경우가 많다)

 

베푸는 만큼 더 크게 베푸는 사람에게 돌아오는 것이 부자가 될 수 있는 가장 큰 비법이며 행복한 부자로 살아감의 비밀이다.

 

(4)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부자를 연구한다. 부자를 멘토로 삼고 그 사람이 하는 행동, 사고방식, 생활태도를 연구한다. 그 사람이 이루어놓은 업적을 살펴보고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서 자신의 것으로 삼는다.

부자는 주위에 있는 작은 부자도 좋고 책에서 찾아도 좋고 역사적 인물도 좋고 부자의 사고방식을 따라해 보는 것도 좋다.   

 

 ( 참고로 또순이의 멘토는 이명박과 도널드 트럼프였는데 두 사람 다 대통령이 되는 바람에 멘토가 없어져 버렸다.

  그래서 두 사람을 멘토로 삼고 있는 것을 아는 주위 사람들이 멘토들이 대통령이 됐다고 놀려댄다.

  이명박을 멘토로 삼은 것은 근면성실 때문이고 트럼프를 멘토로 삼은 것은 과감한 결단성 때문이었다.  ) 

 

(5)마지막으로 가정의 평화를 위한 시를 적어 본다. 아무리 부자라고 해도 가정의 행복이 최우선이기 때문이다.(주위의 도움이 없이는 부자가 되는 길이 쉽지 않다. 주위의 도움과 지지가 절대적인 필수이다. 또 부자가 된들 주위에 아무도 없다면 무슨 소용이랴! 함께 웃고 기뻐하고 즐거워 할 사람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돈을 모으기 위해서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이 아니다. 세상을 살다보니 돈이 필요하고 돈이 있으면 여러 가지 세상일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위에 나를 사랑하는 사람들 또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어야 행복한 부자가 된다. 특히 남편을 비난하는 것은 자신을 비난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경제적인 것에 대해서는 상대방을 비난하는 것은 경제적인 면에 대하여 자신의 책임을 상대편에 떠넘겨서자신의 책임을 면하려는 것이다. )

 

<부부를 위한 기도>

사랑을 줄줄 알고 사랑을 받을 줄 아는 부부되게 하소서

작은 것을 얻어도 소중하게 여기며

큰 것을 가지고도 아끼지 아니하고

좋은 것이 있을 때 서로가 양보하며

허물이 보일 때는 덮어주게 하소서

어려울 때 곁에서 힘이 되게 하시고

벅찰 때는 서로가 나줘지게 하시며

삶의 용기를 잃었을 땐 두 손 잡게 하소서

그리고 우리 아이들이

(나도 어른 되면 엄마 아빠처럼 사랑해야지)

마음속으로 꿈을 키워가게 하옵소서

머리에는 지혜가 가슴에는 사랑이 얼굴에는 미소가

그리고 손에는 항상 일이 있게 하소서

-어느 여행지에 쓰여 있던 것임-

 

<부족한 내용이지만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살아가시는데 조금의 도움이라도 된다면 기쁘게 생각 하겠습니다>

<*정보를 얻는 방법 : 각종모임, 한국자산관리 온비드 등 각종 정부 경매 사이트, 주택. 토지공사. 농촌공사 등 각종 정부기관, 지역정보지, TV, 관련서적, 잡지, 신문, 인터넷 등*>

 

 

 

 

 

728x90
반응형

'경제관련 > 경제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조업  (2) 2020.08.04
인감도장  (8) 2020.08.03
재테크에 대하여  (2) 2020.08.02
국가와 브랜드  (6) 2020.08.01
돈, 어떻게 벌어야 하나! (2003. 12. 27)  (0) 2020.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