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이비붐 세대 탐구 생활

100세 시대

by 영숙이 2019. 11. 27.
728x90
반응형

1. <100세 혁명 > 마오싱 니 지음 - 김정미 옮김

  오래 사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건강하게 사는 것이 더 중요하다. (100세까지 건강하게 살려면 오늘 하루가 건강해야 한다.)

 

-짐 케리 : 닥터 마오에게 치료를 받고 그가 추천한대로 영양을 섭취하면서, 몸에 활력이 샘솟고 전체적으로 행복이 느껴지는 놀라운 변화를 경험했다.

 

-헬렌 헌트 : 닥터 마오는 수 세대에 걸쳐 내려온 경험을 갖고 있으며, 동양의학과 서양의학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지니고 있다. 또한 그가 가진 열정은 놀라운 업적을 만들어냈다.

 

-폴 레이서 :

닥터 마오와 그가 운영하는 TOM(tao of  wellness) 센터의 관계자들이 이룬 업적은 거의 마술에 가까운 것들이다. 한 가문이 무려 38세대에 걸쳐 무엇인가를 이루어왔다면, 그 시스템을 통해 틀림없이 놀라운 기술과 아이디어를 얻었을 것이다.

 

 

<충만한 삶과 세상에 남길 수 있는 것>

  

 

  삶에서 성취감을 누리는 것은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인 바램이다. 이런 삶은 다양한 특징을 갖는다. 이 책을 저술하면서, 나는 건강, 행복, 장수를 누리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리고 이제 책을 통해 얻은 지식을 생활에 적용함으로써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는 것은 독자 여러분의 몫이다. 무엇을 먹고 무엇을 할 것인가는 물론, 나는 누구이며 어디서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최적의 답을 찾아가는 데 있어 이 책이 지닌 통합적인 방법론은 든든한 기초를 제공할 것이다.

 

 

  삶의 성취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건강이다. 이 책을 통해 독자 여러분은 동양과 서양의 지혜를 결합해 질병에 걸릴 위험을 낮춤으로써 최적의 건강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을 익혔을 것이다. 고대로부터 오랜 세월동안 전해 내려온 전통을 현대 과학의 성과와 결합함으로써 건강에 대한 이 책의 접근 방식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장수는 탁월한 건강이 주는 부산물이다. 그리고 건강은 삶의 진정한 가능성을 즐기기 위한 기초가 된다.

  

 

 

  성취감을 누리기 위한 또 다른 조건으로는 기쁨, 사랑, 자유, 풍요, 의미, 지혜를 비롯한 다양한 요소들이 있다. 일상생활에서 기쁨을 얻을 수 있다면, 모든 것을 해낼 수 있는 축복을 받은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이 원하는 기쁨을 스스로 창조해내기 위한 강렬한 열망과 의지가 필요한다. 지금 불행하다면, 다른 방법을 찾아보자. 독자 여러분에게는 힘이 있다. 다른 누구도 여러분을 불행하게 만들 수 없기 때문이다. 오직 자신만이 자신의 느낌을 결정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과 다른 사람의 삶에 기쁨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힘을 기울이자

  

 

  사랑하고 사랑받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사랑은 모든 삶의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사랑은 전우주적 존재 혹은 신으로부터 오는 자비로운 사랑에서 시작된다. 그런 사랑은 아이들에 대한 어머니의 사랑, 사람들이 생물과 무생물을 막론하고 타자에 대해 느끼는 호의의 형태로 표현된다. 사랑의 연금술은 두 사람 사이에 호감을 싹 틔우고 둘이 하나가 되어 가정을 이루도록 이끌어주며, 그런 사랑이 벽돌처럼 쌓여 영원한 우주를 만들어간다. 사랑은 사람들로 하여금 공동체를 만들어 함께 나누고 서로를 지원하도록 해준다.

  

 

  자유는 선진국에서 너무나 당연시되고 있다. 생각하고 말하고 존재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자유는 그 가치를 인정받고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 이를 통해 우리가 고유한 개인으로서 우리의 모습을 발전시켜 나가고, 그런 고유함이 모여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가 다채로우지기 때문이다.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운 신체와 편견으로부터 자유로운 정신, 그리고 종교적 전통과 근본주의로부터 자유로운 영혼을 통해 무한하고 진정한 자유의 세계를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삶의 성취를 위한 또 하나 특징은 풍요이다. 이는 물질적인 측면과 비물질적 측면에서의 풍요 두 가지를 모두 가리킨다. 안락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서는 물질적인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수준있는 삶을 살기 위해 열심히 일할 수 있는 것도 중요한 권리이다. 창조적이고 생산적인 활동을 통해 자기 자신은 물론 남에게도 혜택을 줄 수 있다. 또한 우리에게는 비물질적인 풍요 혹은 선의 같은 것도 중요하다. 선의를 축적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에 속한다. 선의는 영혼을 위한 영양분과도 같다. 더 많이 생길수록 만족도 커지기 때문이다.

  

 

  의미가 없는 삶은 공허하다. 의미는 우리 자신의 삶에 반드시 제시해야 하는 것이다. 다른 누구도 우리의 삶이 어떠해야 한다고 강요할 수 없다. 시간을 충분히 갖고 자기 삶의 목적을 탐색한 후 결정해보자. 여러분의 삶은 먹거리를 찾아 부지런히 움직이는 개미와 같은가? 아니면, 아무 걱정 없이 꽃 사이를 날아다니면 춤추는 나비와 같은가? 개미와 나비는 지구 생태계와 우주에서 각자 맡은 역할이 있다. 다만 인간과 곤충 사이의 차이는 스스로 자기 삶의 임무를 선택할 자유가 있는냐 없느냐 하는 것이다. 우리가 존재하는 목적과 우리의 역할은 무엇인가? 삶에서 완수해야 할 임무와 그것을 위해 바칠 에너지가 있다면 우리의 삶은 반드시 성취감을 얻게 될 것이다. 

 

 

  모든 사람이 건강과 지혜를 얻고 싶어 한다. 지혜란 쉽게 정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그것을 모색하며, 인간이 성취한 최고의 것으로 여기고 있다. 우스운 것은, 그런 지혜란 나이가 들기까지는 잘 드러나지 않지만 사람들은 결코 늙고 싶어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지혜는 건강을 얻는 데 매우 긴요하다. 역으로, 오래 건강을 유지한다면 수명을 극대화함으로써 더 많은 지혜를 얻을 수 있다. 영혼의 개발과 더불어 균형잡히고 조화로운 삶에 대해 학습과 실천을 꾸준히 진행하면 자기 안에 있는 지혜가 매일매일 자라날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얻은 지혜는 다른 이들에 대한 봉사로 함께 나누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회피하고 싶어하지만 그 누구도 피해 갈 수 없는 주제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이 책에서 제시된 조언들을 따라 여러분이 오랫동안 건강하고 의미 있고 생산적인 삶을 살았고, 이제 죽음에 직면하게 되엇다고 상상해보자. 삶을 통해 영성을 개발해 왔기 때문에, 우리의 영혼은 이미 진화했고 무한한 우주 속으로 돌아갈 준비가 되어 있다. 무한한 우주는 바로 우리 자신이 왔던 곳이다. 하지만 우리의 육신은 존재를 그칠 것이다. 죽음은 수월하게 속히 끝나는 과정이 될 것인가? 느릿느릿 진행되는 고통스러운 과정이 될 것인가? 건강하고 자연스럽게 최선을 다한 인생을 살았다면, 평화로운 최후를 맞을 수 있을 것이다. 사인은 노화에 따른 숙환이고, 죽음으로 이르는 과정은 신속하게 끝날 것이다.

  

 

  이를 위한 유용한 연습 방법으로, 마음속으로 삶의 마지막부터 생각해 보기를 권한다. 마치 영화를 보듯 자신의 삶을 반추해보자. 아는 어떤 사람으로 기억될 것인가? 어떤 일을 했으며, 무엇을 유업으로 남길 것인가? 나로 인해 이 세상은 더 나아졌는가? 지금 이 순간 주위에는 누가 있는가? 삶 속에서 어떤 종류의 의미 있는 관계를 경험했는가?  만족스럽고 기쁜 마음으로 신의 영역에 다시 복귀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우리는 우리가 남긴 유업을 통해 불멸을 얻을 수도 있다. 유업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므로 행복하게 오래 살 수 있기를!    

        

    <책의 형식, 비전, 책을 고치고 출판프로젝트><카피 편집자, 더 읽기 쉬운 책을 만들기 위해 수정 작업>

 

 

  ---자연요법, 동양과 서양의 의학 및 양생 전통을 통합히고 서구 사회에서 건강과 행복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다.

 

   ---자신의 이야기를 기꺼이 들려주고 개인적인 장수 비결을 가르쳐 준 수많은 100세인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황제, 노자, 갈홍 같은 큰 스승들로부터 전수 되어 온 중국 도교의 장구하고 풍부한 전통에도 나는 많은 것을 빚지고 있다.그들이 8000년간 불멸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장수 비결이 남게 되었으며 이 책에서도 그 중 많은 부분을 다루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 우주의 조물주와 나에게 삶을 주신 내 부모님께 감사 드린다. 그분들은 내게 생명을 주셨고, 어린 시절 나를 회복시키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이셨다. 그분들의 간호와 가르침은 내가 온 세상을 위해 건강과 행복과 장수를 위한 지식을 모색하도록 영감을 불어넣어주었다.

                                                                   ---저자 -미오싱 니

 

 

<입안에 들어 있는 건강 지도”>

  

   중의학에서 혀는 신체 내부의 모습을 보여주는 지도역할을 한다. 혀의 붉은 정도, 갈라진 상태, 특정 부위의 설태 등을 검사함으로써 감추진 문제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 혀끝은 심장에 해당한다. 혀끝을 가로 질러 그 뒤편으로 가면 폐를 나타내는 부분이 있다. 널찍한 가운데 부분은 비장과 위를 나타낸다. 양옆의 가는 줄은 간과 쓸개를 나타낸다. 혀 뒷면에는 신장과 방광이 연결되어 있다. 이 부분들 중 이상 부위가 있다면 의사에게 추가 검사를 요청해보자.

 

 

<장기건강을 위해 하!라고 외치자>

 

  중국에서 건강과 장수를 위해 흔히 하는 요법 중 하나가 장기의 건강을 위해 치유의 소리를 내는 것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소리는 파동에 따라 긴장을 이완시키거나 신체의 기능을 촉진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도교에서 말하는 여섯 가지 치유 소리(The Six Healing Sound)는 간단한 기술로 체내 장기의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게 해준다. 단지 자극하고 싶은 장기의 모습을 시각적으로 상상하면서 여섯 번 숨을 내쉴 때마다 매번 소리를 내기만 하면 된다. 간을 자극하고 싶으면 소리를 내고, 심장을 자극하고 싶으면  위를 자극하고 싶으면  폐를 자극하고 싶으면   신장을 자극하고 싶으면  쓸개를 자극하고 싶으면 소리를 내면 된다.

 

 

<기분을 좋게 만드는 상쾌한 냄새>

 

  연구 결과에 따르면, 냄새는 우리의 몸과 마음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코 안에 있는 후각 신경을 자극하면 대뇌 변연계가 활성화 된다. 변연계는 기억과 기분을 관장하는 부분이다. 향이 강한 식물을 치료나 건강 증진 목적으로 사용하는 아로마테라피는 전 세계 의료 전통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다. 아로마테라피에 사용되는 식물로는 우울증과 의기소침한 기분을 풀어 주는 자스민, 불면증 치료에 좋은 라벤더, 민첩성을 더 해주는 시트러스, 소화 불량에 효과가 있는 페퍼민트, 통증과 근육 긴장을 해소해주는 로즈마리, 코막힘 증상에 좋은 유칼립투스, 메스꺼움을 달래주는 파출리 등이 대표적이다. 이런 허브 식물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은 관자놀이 부위와 목덜미에 바르거나 지압점에 직접 바를 수 있다. 허브를 물에 넣고 끓이거나 코를 통해 그 증기를 마시는 간단한 방법도 있다.

 

 

<, 단식으로 몸을 청소하는 계절>

 

  봄은 몸이 깨어나는 계절이다. 중의학에 따르면, 간과 쓸개는 봄에 가장 활동적이다.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봄에 집을 깨끗이 청소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간이 우리 몸을 깨끗이 하고 독소를 제거하려는 것과도 연관된다. 봄에는 건강관리 코치의 지도아래 간을 깨끗이 하는 단식을 하면 좋다. 5,000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황제내경도 다음과 같이 조언하고 있다. “일찍 일어나고 하루 일을 일찍 마무리하라. 아침 저녁은 쌀쌀하니 이에 맞춰 옷을 입고, 몸을 펴고 스트레칭과 운동을 하라. 그리고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라. 이렇게 하면, 봄에 찾아오는 질병을 이길 수 있다. 

    

 

<여름 : 잠자리에 늦게 드는 계절>

 

  여름은 생육과 열기가 최고조를 이루는 계절이다. 열은 팽창으로 이어지고 건조와 탈수를 촉진한다. 이는 신경계의 불안을 야기하고, 소화액 생성을 방해하며, 장의 움직임을 느리게 하고, 식중독과 이질을 불러 올 수 잇다. 중의학에서는 여름에 대장과 소장이  가장 활발하게 움직인다고 본다. 황제내경에 따르면, 여름에는 일찍 일어나 늦게 잠자리에 들어야 한다. 한낮에 쉬고, 육체활동을 하는 동안에는 몸이 너무 더워지지 않도록 유의하며, 수분을 많이 섭취하고, 음식에 매운맛을 더하고, 화를 내지 않도록 하며, 마음의 평정을 유지해야 여름철 질병을 막을 수 있다.  

 

 

<가을 : 신맛의 계절>

  

  가을은 여름의 열기와 겨울의 한기 사이에 놓여 있는 전환점이다. 쌀쌀해진 날씨는 추수의 시간으로 이어지고, 자연의 순환은 죽음의 단계를 준비하게 된다. 이 같은 계절 변화는 호흡기 활동을 억제시켜 기침과 천식, 기관지 질환을 야기하며 심할 경우 폐렴으로까지 악화될 수 있다. 중의학에서는 가을을 폐와 대장과 연관시킨다. 황제내경에 따르면, 가을에는일찍 잠자리에 들고 일찍 일어나야 한다. 숨쉬기 운동을 하고, 자극적인 맛을 피하되 음식의 신맛은 높여야 한다.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고 국이나 수프를 먹으며, 고요함을 유지하고 휴식해야 가을에 찾아노는 질병을 피할 수 있다.                   

 

 

 100세 시대

 

100세 이상 살게 하는 혼자서 하는 안마법 

 

  조선시대 백은선사라는 고승이 살았는데, 그는 주위 사람들로 부터 매우 신망이 두터웠다고 한다. 

  그가 창안한 <혼자서 하는 안마법>은 온몸에 피를 잘 돌게 하고 몸세포를 활성화 하는데 비교적 효과가 좋다.

 

  안마법은 경혈에도 자극을 주어 기가 잘 통하게 하고

몸이 가벼워지는 것이 특징이다.

 

  아침에 일어나 눈을 뜨면

 

[1]  손바닥을 서로 비빈다.

 

1, 두손의 손가락을 깍지 낀다.

2, 손가락을 낀 채 비빈다.

3, 손바닥을 엄지속가락으로 비빈다.

4, 가운데 손가락을 비빈다.

5, 손가락을 곧게 편다.

6, 팔을 거슬러 비빈다.

7, 얼굴을 밑에서부터 비비면서 올라 간다.

8, 코의 오른쪽, 왼쪽을 비빈다.

9, 손가락을 끼고 코가 있는데까지 올린다.

10, 눈섭을 옆으로 비빈다.

11, 오른쪽, 왼쪽 귀를 두손으로 비빈다.

12, 귀의 윗쪽, 가운데, 아래를 잡아 당긴다.

13, 귀구멍 주위를 엄지 손가락으로 가볍게 비빈다.

14, 손을 올려 오른쪽, 왼쪽의 귀를 잡고 벌리는 것처럼 한다.

15, 오른쪽, 왼쪽의 귀볼을 잡고 손을 오른쪽, 왼쪽으로 크게 벌린다.

16, 관자노리를 두손으로 비빈다.

17, 후두부에서 목덜미를 향하여 부드럽게 주무른다.

18, 머리를 오른쪽, 왼쪽으로 세번 흔든다.

19, 두팔을 위와 아래로 움직인다.

20, 어깨를 오른쪽, 왼쪽으로 돌린다.

21, 무릎을 두드린다.

22, 두주먹으로 배꼽뒤의 등뼈를 두드린다.

 

[2] 가슴의 오른쪽과 왼쪽을 비빈다.

 

1, 배를 오른쪽, 왼쪽에서 비빈다.

2, 발로 엉덩이를 두드리고 손을 끼고는 가슴을 두드린다.

3, 손으로 머리를 두드린다.

4, 왼쪽 발꿈치를 오른쪽 발톱끝에 댄다. 오른쪽 발꿈치를 왼쪽 발톱에 대고 비빈다.

5, 두주먹으로 발바닥을 두드린다.

6, 눈을 감고 아래위 잇몸을 가볍게 12번 두드린다. 침을 3번 삼킨다.

7, 발등을 밟는다.

8, 발가락을 잡아 당긴다.

9, 발의 삼리근을 주무른다.

10, 발의 안팎을 잘 주무른다.

11, 반듯이 누워 발을 충분히 펴고 30센티미터 정도 벌린 다음 3번 숨을 깊이 쉰다.

 

위 방법이 익숙치 못하면 약간 어려운 점도 있으나

계속 하면 저절로 쉽게 된다.

 

익숙해 지면 몸이 훈훈해 지고 피로도 풀린다.

 

나아가 머리가 맑아 지고 기분도 상쾌해 지며 몸전체가 유연해 지고 10년쯤 젊어 진 기분이 든다.  (출처: 100년장수의길)

 

 

인체의 기능은 신체를 움직인다는 조건하에서 가동하고 있다

안정이나 포식, 게으름을 피우고 있어서는 아무런 이익도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1)무리를 하지 않는다.

    2)싫은 일은 하지 않는다.

    3)자연스럽게 움직인다.

 

   이상의 세 가지가 당뇨병에 걸리지 않는 중요한 요건이 된다.

   조깅이나 산책을 할 때에는 신발의 밑창부분이 2cm이상의 쿠션이 있는 신발을 이용하게 되면 피로나 그밖의 건강유지를 위하여 좋다.

 

 

*신장기능을 회복하는 법

 

<재료>(1인분)

 

1)개다래 :5g 2)감초 : 5g

   개다래와 감초는 한 차례 먹는데 그 양이 모두 100g 씩 이다.

 

달이는 법 : 개다래 5g과 감초 5g 4홉의 물에 넣어 끓이고 끓었으면 불을 약하게 하여 약 10분간을 달인 다음 불을 끄고 자연스럽게 식을 때까지 기다린다.

식었으면 이 달인 물을 하루에 3번으로 나누어 먹도록 한다.

 

 

*매실 장아찌 1개를 먹으면 염분으로 계산 하면 5g의해조류를먹으면 된다.

 녹미채나 미역, 다시마를먹게 되면 뱃속에 들어간 염분은 모두 그 해조류에 흡수되어 변과 함께 나오게 된다.

  그러므로 전혀 걱정 할 것은 없다.

 

당뇨병,간장병, 췌장병. 신장병

 

1)쇠뜨기풀 :10g  400cC

 

물을 작은 주전자에 400CC씩 넣고 끓여 그 끓는 물속에 쇠뜨기풀 10g을 넣고 곧 그 불을 끈다.그대로의 상태에서 식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하루에 여러차례에 걸쳐 나누어 마시면 된다.

 

2)청각채,  550cc( 3)

 

 550cc 속에 청각채(김의 일종) 반을 넣고 불린다. 그것이 잘 풀어졌으면 약한 불에 올려 천천히 저어 가면서 풀모양이 될 때가지 달여 이 물을 먹도록 한다.

 

 

신장결석, 담낭결석, 방광결석, 요로결석을 없애는 법

 

<재료> 양파: 1/2 ~ 1/3, 미역이나 청각채

 

양파는 공과 같이 둥근 것이 좋으며 큰 것이면 1/3, 작은 것이면 1/2개를 얇게 썰어 여기에 간장과 식초 반반을 넣어 간을 맞춰서 미역이나 청각채 등을 거기에 곁들여 먹도록 한다.

이때 잘게 썬 양파는 결코 물로 씻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야채수프를 하루에 0.6리터씩 먹는다. 이것을 20-30일 계속하면 결석은 자연히 녹아 버리게 된다. 배뇨 때에 통증이 있는 경우는 배뇨를 참고 목욕물이나 세숫물을 40c 정도로 따뜻하게 하여 환부를 따뜻하게 해주면 통증이 수월해진다. 또 배뇨시에 참았다가 한꺼번에 배설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담석에 의한 통증을 없애는 법

 

<재료> 등나무 잎과 줄기 : 8g

 

담장이 덩굴 : 4g,  720cc( 4)

 

이것을 약 반이 될 때까지 달여서 따뜻할 때 먹으면 된다. 이 방법은 옛날부터 전해지는 민간요법으로서 그 실험 결과는 90%가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당뇨병, 고혈압을 개선하는 담쟁이 덩굴차>

 

중국에선 담쟁이 덩굴의 잎을 따서 삶은 다음 기름에 볶아 먹기도 한다.

4-5월경 꽃이 피었다가 질 무렵이면 줄기를 땅바닥으로 펴서 덩굴이 되어 뻗어간다.

이때가 채취하는 데 가장 알맞은 때다.

덩굴이 뻗기 시작할 무렵에는 다량으로 채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차로 만들 때는 잎뿐만 아니라 줄기도 사용하게 되므로 줄기부터 끊으면 된다.

물론 줄기가 딱딱한 뒤에 채취해도 관계는 없다.

채취할 때는 잘 털어서 다발을 만들거나 엮어서 햇볕에 하루를 말린다.

그 뒤부터는 통풍이 좋은 그늘에서 말리는데 파사파삭해질 때까지 말린다.

1주일이면 된다. 건조가 잘 되면 녹색의 향기 있는 담쟁이 덩굴이 된다.

이것을 1-2cm 길이로 썰어서 녹차를 만들어 정유성분이 없어지지 않도록 단지에 담아 밀봉하여 음기가 없는 곳에 보관한다.

 

차를 끓일 때는 이것을 1( 150그램) 400-600시시의 물에 끓인다 약한 불에 약 5-10분을 끓지 않도록 올려놓는다

 

이것이 하루 복용량이다. 그러나 많이 마신다 해도 부작용은 없다.

다만 다량 복용으로 배뇨가 탈나게 되므로 적당히 조절할 필요가 있다.

신장 자극하여 이뇨작용을 왕성하게 하므로 물살이 찐 비만체질에는 안성맞춤 또 천태증이 개선된다.

혈당치 혈압도 내려가서 정상상태가 된다.

정신안정과 혈당치를 내리는 작용도 있다. 설사 때는 따뜻할 때 변비 때는 식혀서 먹으면 된다.

증상이 심할 때는 하루에 1리터 정도를 먹어도 된다.

그리고 밤중에 놀라서 우는 아이에게는이 차를 숟갈에 따라 먹이면 된다.

 

<류마티즘 건강법>

 

쇠뜨기풀 10그램,  720시시

 

1)물은 작은 주전에 넣고 끓여 그 물속에 쇠뜨기풀 10그램을 넣고 곧 불을 끈다.

   그대로의 상태에서 식을 때까지 기다려서 하루에 3회씩 나누어 먹는다.

 

2)통증을 없애려면 쇠뜨기 풀을 손수건이나 천으로 적당한 두께로 싼다.

이때 물을 듬뿍 적셔 찜통에서 약 2분간을 삶은 다음 그것으로 환부를 습포하면 된다.

또 온몸에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저녁에 잠자리에 들 때 두발의 발바닥을 습포하고 잠자리에 들면 상쾌한 아침을 맞이할 수가 있다.

 

<식초+고추+검정깨 우린물>

 

류머티즘,신경질환,냉증,통증,고혈압,불면증,뇌졸증등 현대병

 

<재료>양조식초(쌀식초나 과실식초)180시시(3)

검정깨:4큰술(30그램), 붉은 고추:통째로 3

 

(만드는 법)

 

1)검정콩은 잘 씻어서 볶고 고추도 물에 담가 씻는다.

2)주둥이가 큰 병에 1을 넣는다

3)여기에 식초를 붓는다. 잘 저은 다음 뚜껑을 막고 어둡고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4)다음날 꺼내서 병 주위에 붙어 있는 깨를 젓가락으로 긁어 넣고 다시 밀봉한 다음 1주일간을 보관한다.

5)이것을 식사 직후에 1 작은 술 씩 먹는다. 이양은 꼭 지켜야 한다.그리고 만들 때는 너무 많이 만들지 말고 길어야 1개월분

 

<요통 없애는 운동>

 

누워서 일어났다 누웠다 반복

팔짱끼고 엎드려서 뒷짐 지고 일어났다 엎드렸다를 반복 

 

 

<인터넷에서 퍼온 글입니다.

정보가 없어서 보다는 실제로 실천하는게 힘들어서 개선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00세 시대 라는데 이렇게 좋은 시절에 한두가지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꾸준히 실천하면 될듯합니다.

민간 요법은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서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