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이비붐 세대 탐구 생활/어린시절 이야기

또순이 어렸을 적에 57 - 새색씨

by 영숙이 2019. 10. 2.
728x90
반응형

123.  새색씨 

       

       상지리 마을 입구에 사는 영식이 형이 장가를 간다.

       장가 가는 날

       영식이네 집 마당에서 혼례식을 하는데 

       마을 사람들이 전부 모여 들었다.

     

       윗방에서 새색씨가 단장을 하는데

       이마와 볼 양쪽에 연지 곤지를 찍어야 하는데

       빠알간 색종이를 동그랗게 오려 붙였다.

 

       동네 아이들 모두 한번씩 신기한듯 들여다 본다.

       새색씨는 사람들이 몰려 들어 들여다 보니까

       부끄러워서 화장을 한 얼굴이

       빠알갛게 상기 되어 고개를 들지 못한다.

 

 

       마당에는 차일이 쳐져 있고

       멍석을 깔고

       다리가 높은 혼례상이 놓여지고

       살아 있는 암닭을 상위에 올려 놓았다.

 

 

       상 양쪽에서 신랑 신부가 절을 하고

       절을 할 때 마다 사람들이 감탄을 하고

       덕담들을 던진다.

 

 

       곱디 고은 새색씨는

       처음에는 집안에만 머물러서 집안 일을 하다가 

       차츰 차츰 수줍은 얼굴이 싸리나무 대문 밖으로 나오기 시작했고,   

       세월이 지나면서 강경에서 시집 왔다고

       강경댁으로 불리기 시작하였다.

 

 

       강경댁으로 불릴 때에는

       여러모로 고은태가 있었다.

       아들을 낳자

       아들 이름을 따라

       철수 엄마가 되었고

       고운태가 사라진 전형적인 시골 아낙네가 되었다.

 

124. 사양리 머스마들

 

       상지리 아랫동네 사양리에는

       여자에들은 차순이와 명숙이 뿐이었고

       남자애들이 10명이 넘을 정도로 많았다.

 

 

       남자애들은 자기들끼리 꼭 몰려 다녔다.

       무슨 일을 하던지

       어디를 가던지 우르르 다니고는 하였다.

 

 

       도로를 손에 손을 잡고 막기도 하고

       때로는 짖궃게 따라다니면서 놀리기도 하였다.

       고무줄 놀이를 하고 있으면

       고무줄을 끊어 가기도 하였다.

 

 

       어느 날 사양리 머스마 2명이

       명숙이네 집에서 나와

       논과 논 사이에 수로를 따라 집으로 가고 있는 

       또순이 앞을 가로 막았다.

 

 

       그 중에 한 녀석이 불쑥 종이 접은 것을  내밀면서

          " 명숙이 줘라! "

       하는 것이었다.

 

 

      엉겁결에 종이를 받아 들고 펴보니

          " 사랑해! "

       라고 써 있었다.

       이 무슨 황당 시츄에이션?

       명숙이 한테 직접 줘야지?

 

 

       다음 날 아침 운동장 모임에서 명숙이를 만나서 

         " 사랑해! "

       란 쪽지를  받았는데

       명숙이 너한테 주라고 하더라 말했더니 

       명숙이 왈 

          " 나한테 주라고 말하면서 너한테 준거 아니야? "

       

 

       쪽지를 준 사양리 머스마는 

       지금으로 하면 불량 소년이었는데 . 

       그런 쪽지를 주었다는게 불쾌 해질 머스마이지만

       상대편과 상관없이 쪽지는 오래 오래 기억에 남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