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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관련/경제관련

커넥티드 카(미래 먹거리)

by 영숙이 2022. 3.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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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넥티드 카(미래 먹거리)>

                                              출처 : 지디넷코리아(22/3/15)

 전기차 보급으로 시장 확대…인포테인먼트 기술 투자도 늘어날 전망

 

커넥티드 카가 통신 3사의 미래먹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커넥티드 카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통신망을 필수적으로 탑재하고 전기차 보급으로 관련 시장이 매년 성장하면서다.

 15일 통신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통신 3사가 각자 커넥티드 카 기술 개발과 파트너십을 구축하며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커넥티드 카란 ICT 기술로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자동차를 의미한다.

 이를 기반으로 인포테인먼트(정보오락) 기능도 사용할 수 있어

 

 '달리는 스마트폰'

 

 이라고도 불린다.

 

 커넥티드 카 안에서는 음성명령으로 전화하고 지도를 찾을 수 있다.

 

 굳이 스마트폰을 보지 않아도 뉴스, 날씨, 실시간 교통정보 등을 쉽게 검색할 수 있다

 

 

■ SKT, T맵·UAM 등 자율주행기술 투자.

 

 커넥티드 카를 구현할 때 차량 내 통신망 구축은 반드시 필요하다.

 

 통신 3사가 커넥티드 카 산업을 주요 미래 사업으로 간주하는 건 이런 이유 때문이다.

 

 SK텔레콤은 커넥티드 카 산업과 관련해 자율주행 내비게이션 기술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T맵이 대표적인 사례다. 

 

 

 SK텔레콤은 차량사물통신기술(V2X)을 T맵에 적용해 전방 차량 급정거 알림, 긴급차량 알림, 고속도로 전방 갓길 정차·장애물 알림을 할 수 있게 서비스를 고도화했다.

 

 최근에는 고정밀 지도(HD맵)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SK텔레콤이 개발한 '사고포착알리미' 서비스. (사진=SK텔레콤)

 또한 SK텔레콤은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모빌리티 간 연계, 도심항공교통(UAM) 자율주행 관련 통신망도 연구하고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5G 이동통신 등을 기반으로 지상과 비행체의 통신 등에 대한 연구개발에 돌입했다"

 

 며

 

 "SK텔레콤은 CEO 직속으로 UAM 사업 추진 태스크포스(TF)를 만들고, 사내에서 기술·인프라, 전략, 사업개발, 파트너십을 담당하는 주요 임원들을 TF로 발령냈다"

 

 고 말했다.

 

 

■ KT·LGU+, 기술 구축 잰걸음

 

 KT는 한정된 지역 내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한 레벨4 이상의 완전자율주행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를 완성시킨다는 게 KT의 계획이다.

 

 

 지난 2월에는 자율주행 플랫폼 전문기업 오토노머스에이투지와 손잡고 자율주행 모빌리티 플랫폼과 관제 시스템을 개발한다고 밝혔다.

 

 KT는 고정밀측위(RTK), 정밀지도(LDM) 등 자율협력주행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을 관제 플랫폼에 접목할 예정이다.

 

 실제 KT의 기술이 적용된 사례도 있다.

 

 KT는 제주도 주요 도로에서 차량용 네트워킹 기술 통신을 바탕으로 C-IT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T와 오토노머스에이투지가 협력할 무인 이동체 랜더링 이미지. (사진=KT)

 LG유플러스는 파트너십을 점차 확대해나가며 커넥티드 카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현재까지 기아차, 쌍용차, 푸조, 시트로엥 등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과 커넥티드 카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통신·인포테인먼트 기술 투자도 늘리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한불모터스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커넥티드 카 통신·인포테인먼트 분야 협업 관계를 맺었다.

 

 이후 양사는 DS의 전기차 'DS 3 크로스백 E-텐스' 모델에 커넥티드 카 기술을 처음으로 적용했다.

 

 DS 3 크로스백 E-텐스에 적용된 LG유플러스의 통신·인포테인먼트 기술은 실시간 교통정보, 내비게이션을 포함해 전화·날씨·문자 확인,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 홈 IoT 연계 서비스 등이 대표적이다.

 

지난해 9월 박성율 LG유플러스 기업영업2그룹장 상무(오른쪽)와 동근태 한불모터스 영업기획 상무가 '커넥티드카 통신·인포테인먼트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한편, 커넥티드 카가 본격적으로 상용화되면서 통신사들의 관련 기술 개발도 더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기존 통신 기술 외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분야에 대한 투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통신업계 한 관계자는

 

"커넥티드카 시장 자체가 완성차 제조사와 특정 기간, 특정 모델에 대해 계약을 맺고 통신회선을 제공하는 방식"

 

 이라며

 

"통신사는 회선 외에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공급하고 싶어한다"

 

 고 말했다.

 이어

 

 "고객사가 요구하는 수준으로 단가나 서비스 품질, 내용을 맞춰서 제공하는 게 중요할 것"

 

 이라고 언급했다.

 

◐ 최근에 나온 차를 타본 사람들은 많은 부분에서 자율주행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많이 놀랄 것이다.

이제 10년 내로 도로위 차량은 전기차가 대부분일 것이다.

그러면서 점점 더 운전자가 없는 무인차량이 늘어 날 것이다.

세상은 빠르게 변한다.

우리는 이렇게 변하는 세상을 따라가기에도 벅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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