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설/홀로선 버드나무

< 홀로 선 버드나무 > 37.로맨스

by 영숙이 2020. 1. 23.
728x90
반응형

 

 

   

<로맨스>

 

   영숙이와 윤선생님은 보건지소 사무실 뒷문 쪽 창문 앞에 서서 퇴근 시간이 되기를 기다렸다.

   여름에 이 선생님이 상추를 심어 놓았었던 곳은 이제 깨끗하게 정리되어 있었다.

   영숙이가 가을이 되면서 긴 머리를 잘랐던 것처럼, 저 화단의 풀과 시든 상추를 전부 뽑고 정리했던 것이다.

   

   저녁 안개가 조용히 나래를 펴고 사무실 주위에 내려앉는다.

   영숙이는 초록 원피스 주머니에 호두를 만지작 거린다.

   선생님은 무슨 생각을 하실까?

   옆얼굴을 올려다보니 묵묵히 창 밖을 보고 있다.

   회색 양복에 같은 빛깔의 얼굴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읽을 수가 없다.

   

   영숙이도 말없이 창문 밖을 바라보았다.

   나무 울타리에 마지막 남아 있던 따스한 햇살이 부서지고

   회색 빛 저녁이 천천히 걸어오고 사방은 침묵 속에 잦아든다.

   

   영숙이는 점점 몸이 작아지는 느낌이 들었다.

   선생님은 점점 더 키가 커 가고 영숙이는 점점 더 키가 작아지고 ㅡ,

   선생님은 점점 더 커 간다.

   영숙이는 점점 더 키가 작아진다.

   점점 작아져 보이지도 않는다.

   얼마큼 작아지면 선생님의 바지 호주머니 속에 들어갈 수 있을는지도 모른다.

   갑자기 침묵 끝에서 선생님의 말소리가 들렸다.

 

       " 정말 따뜻한데? 겨울 같지도 않아! "

 

   영숙이는 현실로 돌아와 선생님과 나란히 서 있는 자신을 본다.

   든든한 느낌이다.

   아무 말 없이 서 있어도 서 있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고 의지 할 수 있을 것 같다.

   

       " 여기를 잊을 수 없을 것 같아! 문득 생각이 날 거야! "

 

   윤선생님은 떠남을 생각하고 있었나?

   영숙은 대답할 수가 없었다.

   떠남의 일을 상상할 수가 없다.

   지금 이대로가 좋다.

 

   그러나 선생님은 선생님의 길로

   영숙이는 영숙이의 길로 헤어져 갈 것이다.

   정말 그렇게 될까?

   그 어떤 미래이거나,

   지금 이 시간은 소중하고 그리고 지금 이 순간은 영원한 것이다.

   

      " 시간 됐는데 퇴근하지. "

      " 예. "

 

   포플린 천의 하얀색 커튼을 내리고 사무실 문과 현관문을 잠그고 면사무소 뒷문으로 갔다.

   

   뒷문을 나가서 면사무소가 내려다 보이는 뒷 길에서 윤선생님의 손이 갑자기 영숙이의 호주머니 속으로 들어왔다가 빠져나갔다.

   잠깐의 일이었다.

   영숙은 주머니에 손을 짚어 넣은 체 웃는 얼굴로 선생님을 바라보았다.

   선생님의 얼굴은 홍조를 띠고 있었다.

   

   그것은 자연스러운 한순간이었다.

   자연스럽게 친구의 손이 들어 가 있는 호주머니에 자기의 손을 넣었다 꺼내는,

   상대편에게 친밀감을 느낄 때,

   말로 표현을 할 수 없을 때 할 수 있는 행동이었다.

   

   영숙은 고개를 숙이고 걸어가는 선생님처럼 고개를 숙이고 땅을 바라보면서 걸었다.

   선생님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아니 선생님이 영숙이에게 가지는 친밀감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주위에는 따뜻한 온기 속에서 저녁 짓는 연기가 피어오르고

   영숙은 윤선생님에 대한 이해가,

   따뜻한 느낌,

   친밀한 느낌이 참 좋다는 생각을 해본다.

 

   우리는 타인이지만 그리고 타인으로서 부딪힐 일 없이 세상에 나왔다가 떠나갈 테지만 지금의 이 특수한 환경 때문에 서로에 대한 이해와 친밀감을 갖게 된 것이다.

 

   안방에서 할머니, 선생님, 영숙이 셋이서 식사를 하고 선생님은 보고 있던 신문을 들고는 곧바로 사랑 채로 건너가셨다.

   영숙이는 9시까지 할머니와 TV를 보다가 안방과 이어진 윗방으로 올라와 이불속으로 들어갔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