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교와 전도/자기 계발

출판을 위한 글쓰기

by 영숙이 2024. 2. 8.
728x90
반응형

< 출판을 위한 글쓰기 >   

원고지에 책을 출판하기 위해 글을 씁니다. 글자크기와 글꼴은 무엇이 좋을까요?

 
Copilot

책을 출판하기 위해 원고지에 글을 쓰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글자크기와 글꼴은 출판사의 편집 정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원고지에는 한글은 한 칸에 한 자씩, 알파벳과 숫자는 한 칸에 두 자씩 씁니다1. 글꼴은 가독성이 좋은 것을 선택하고, 특수문자나 이탤릭체 등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2. 원고지에 쓰는 글자크기는 10~12포인트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3.

원고지에 글을 쓰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4:

  • 원고지 첫 장에는 글의 종류, 제목, 소속, 이름 등을 적습니다. 제목은 두 번째 줄의 중앙에, 소속과 이름은 네 번째 줄의 우측에 적습니다.
  • 본문은 이름에서 한 줄을 띄고 쓰기 시작합니다. 첫 글자는 한 칸을 띄고 시작합니다.
  • 문단이 바뀔 때는 첫 칸을 비웁니다. 글의 시작이나 문단이 바뀌는 첫 글자는 한 칸 띄웁니다.
  • 문장 부호는 한 칸에 하나씩 씁니다. 마침표와 쉼표는 칸의 좌측에, 물음표와 느낌표는 칸의 가운데에 씁니다.
  • 알파벳, 숫자, 로마자는 한 칸에 두 자씩 씁니다. 알파벳 대문자와 로마 숫자는 한 칸에 한 자씩 씁니다.
  • 띄어쓰기는 문장 부호 다음에 한 칸을 띄고 씁니다. 따옴표나 괄호는 줄의 마지막 칸에서 시작되는 것을 피하고 다음 줄의 첫 칸에 씁니다.
  • 인용문이나 강조문은 한 줄을 띄고 첫 줄 두 칸을 띄우고 씁니다. 다음 줄은 한 칸만 띄웁니다. 인용문이 끝나고 다음 문장이 시작될 때는 한 줄을 띄운 다음 씁니다.

이렇게 원고지에 글을 쓰면 출판사에서 원고를 검토하기 쉽고, 책으로 인쇄하기에도 편리합니다. 원고지 쓰는 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책 출판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그동안 티스토리를 쓸 때에는 쓰기도 편리하고 읽기에도 편리하도록 큰 글자를 사용하였다.

 원고지에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아무 생각없이 큰 글자에 고딕체로 쓰고 있었는데 문득 이렇게 써도 될까?

 지금 사용하는 인터넷이 구글이 아니고 마이크로소프트라서 여기에서는 질문을 AI에 하고 있다.

 

 질문하였더니 대답이 나왔다.

 글자 크기는 10 ~12 포인트로 바꾸어야 할 것 같다. 글꼴은 고딕체가 가독성이 좋아서 그냥 써도 될듯하기는 하다.

 

 그런 AI에게 전체 원고지 글자크기와 글꼴을 어떻게 바꾸어야 하는지 물어보아야겠다.

 

 
38쪽까지 글자크기는 19포인트로 썼습니다. 글꼴은 고딕체로 쓰고요. 책출판에 도움이 될까요? 아니면 그자크기와 글꼴을 어떻게 바꾸어야 할까요?
 
 
Copilot

안녕하세요, 코파일릿입니다. 책출판에 관심이 있으시군요. 😊

책출판을 위해서는 글자크기와 글꼴을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책의 장르와 크기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추천되는 글자크기는 9포인트에서 12포인트 사이이며, 가독성이 좋은 글꼴은 코펍, 한마음, 문체부 바탕체, 신명조 등이 있습니다12. 고딕체는 비추천되는 글꼴 중 하나입니다2. 또한 줄 간격은 180%에서 200%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1.

따라서, 38쪽까지 글자크기를 19포인트로 쓰셨다면, 너무 크다고 생각됩니다. 책의 크기에 맞게 9포인트나 10포인트 정도로 줄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글꼴도 고딕체 대신에 코펍이나 한마음 같은 폰트로 바꾸시면 더 깔끔하고 가독성이 좋은 원고가 될 것입니다. 이렇게 하시면 책출판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책출판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다음의 링크들을 참고해보세요.

저와 함께 책출판에 도전하시는 것을 응원합니다. 🙌

원고지에 이미 써져있는 글자크기와 글꼴을 한꺼번에 바꾸려고 합니다. 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Copilot

안녕하세요, Copilot입니다. 😊 원고지에 써져있는 글자크기와 글꼴을 바꾸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기분이 묘하기는 하다.

인공지능에게 묻고 있다니 그런데 꽤 도움이 되기는 한다.

이제 점점더 인공지능에게 의지하게 되는 걸까? 배워야 하는 시간을 줄일수 있으니 어쩔 수 없이 도움을 받을 것 같기는 하다.

 

728x90
반응형

'선교와 전도 > 자기 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화란?  (1) 2023.07.24
문화란?  (0) 2023.07.19
사람은 생각의 지배를 받는다.  (2) 2023.06.07
마지막 5분  (3) 2023.05.31
몰입 2  (2) 2023.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