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tirement life of JINNSSAM

<일본 정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바다로 방류한다>

by 영숙이 2020. 10. 21.
728x90
반응형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日, 바다 방류결정 임박>

        日언론 “27일쯤 각료회의서 결정” 이르면 내년에 방류할 가능성

 도쿄전력이 운영하는 후쿠시마 제1원전에는 요즘도 매일 150t의 오염수가 생산되고 있다. 9년 전 폭발한 원자로 해체 작업이 여전히 진행 중인 곳으로 지하수, 빗물 등이 흘러들어 오염수가 계속 생겨나고 있다.도쿄전력은 그동안 방사성 물질을 일부 제거한 처리수를 장기 보관해왔다. 후쿠시마 제1원전에는 처리수를 보관하는 초대형 원통 탱크가 1000개가량 만들어졌다. 9월 현재 이곳에 보관 중인 처리수는 약 123만t . 현재와 같은 속도라면 2022년 처리수 저장 탱크가 부족해진다. 일본 정부가 방류를 결정하면 방류 시기는 이르면 내년쯤이 될 전망이다.

 일본 정부는 그동안 해양 방출, 수증기 방출, 지하 매립 등 6가지 방안 중에서 해양 방출을 해결책으로 논의해왔다. 처리수를 바다에 방출해도 인체에 큰 피해가 없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해양 방출은 당장 일본 내에서 큰 반발에 직면하고 있다. 후쿠시마현 주민들부터 반대하고 있다. 주민들은 “2011년 폭발 사고 이후 후쿠시마 수산물에 대한 불신감이 사라지지 않은 상태에서 처리수 방류는 지역 경제를 더욱 어렵게 할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 문제가 국제적으로 이슈화돼 일본 수산 식품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기시 히로시(岸宏) 일본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 회장은 15일 가지야마 경산상을 만나 “ 해양 방출은 일본 어업의 장래에 괴멸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최근 해양수산부 산하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독일 헬름홀츠 해양연구소 동영상 자료를 심층 분석,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출 시 해류를 타고 한 달 안에 제주도와 서해에 도달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관련 부처 관계자는 “이론적으로 극미량의 방사능 물질이 우리나라에 도달할 수는 있겠지만 우리나라 환경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는 따져봐야 한다”고 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16일 "정부는 우리 국민의 건강을 최우선 기준으로 삼아 일본 측의 오염수 처분 활동을 주시하고, 국제사회와의 공조에 기반한 조치를 강구할 예정”이라고 했다. (조선일보에서)

①뭘 바다에 버린다고?

 일본 정부가 바다에 방류키로 한 것은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나오는 물이다. 이 물이 방사성 물질로 오염돼 있기 때문에 문제인 것이다. 후쿠시마 제1원전은 지난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발생한 폭발 사고로 가동이 중단됐다. 원자로에서 녹아내린 핵연료를 식히기 위해 냉각수를 계속 주입하고 있는데다 외부로부터 지하수까지 흘러 들어오면서 하루 평균 100톤 이상의 방사성 오염수가 원전 건물 내에서 생성되고 있다.

 문제는 이 물에 각종 방사성 물질이 포함돼 있다는 점이다. 당초 일본 정부는 오염된 물을 다핵종제거장치(ALPS)를 통해 걸러내면 삼중수소를 제외한 나머지 방사성 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일본 언론들은 이 장치로 처리한 이 후에도 요오드129, 루테늄106, 스트론튬90 등의 방사성 물질이 제거되지 않는다고 폭로했고, 도쿄전력도 이를 인정했다.

②왜 바다에 버리나?

 결국 일본 정부의 선택은 경제성이었다. 해양방출, 지층주입, 지하매설, 수증기 방출, 수소방출 등을 대안으로 검토했지만 가장 값싸고 편리한 방법인 해양방출을 선택한 것이다. 일본 정부는 2022년 여름쯤에는 후쿠시마 제1핵발전소 부지 안에 새로운 탱크를 더 설치할 공간이 없어진다고 주장한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재차 처리한 뒤 바닷물로 희석해 배출 기준에 맞춘 다음 바다로 흘려보내는 방법을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해양 환경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강변하지만 일본 어업계와 시민단체의 반발을 사고 있다. 민간 싱크탱크 ‘원자력시민위원회’를 중심으로 일본 시민사회는 ‘대형탱크 저장’ 과 ‘모르타르 고체화 처분’을 제안하고 있다.

③바다에 버리면 안 되나?

 앞서 살핀 것처럼 오염수에는 삼중수소 외에도 여러가지 방사성 물질이 포함돼 있다. 바다로 방류할 경우 주변 해역의 방사능 수치가 높아진다. 삼중수소는 반감기가 12.3년이다. 오염수에 포함된 삼중수소는 바다를 떠돌다가 매 12.3년마다 총량의 절반씩 방사선 에너지를 내놓고 헬륨으로 변환된다는 뜻이다

 방사성 물질은 해류를 타고 전 지구로 확산된다. 독일 킬 대학 헬름홀츠 연구소가 방사성 물질 세슘-137의 이동경로를 예측한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방사능 오염수가 방류될 경우 200일 만에 제주도 해역에 도달하고 280일이면 동해 앞바다, 340일이면 동해 전체를 뒤덮는 것으로 나타났다. 

④안전할까?

 삼중수소가 붕괴될 때 내뿜는 베타 방사선은 강도가 매우 약하다. 공기 중에서는 6밀리미터 진행할 수 있을 정도이고 사람의 피부를 통과할 수 없다. 대부분이 물로 몸속으로 들어가기에 특정부위에서 농축되지도 않고 바로 몸 밖으로 배출되며, 몸속에서도 트리튬의 베타선은 멀리 못 가기 때문에 큰 건강피해는 없다는 견해가 대세다.

 그러나 삼중수소가 세포핵 안으로 들어가 버리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DNA가 베타선의 사정거리 내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삼중수소가 물이 아닌 음식 등 유기물로 몸속으로 들어가면 더 위험하다. 삼중수소 자체가 DNA를 구성하는 수소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DNA에 수소대신 삼중수소가 자리잡으면 방출한 베타선이 DNA를 파괴할 뿐만 아니라, 베타선을 쏜 삼중수소 자체가 헬륨으로 변한다. 헬륨은 반응을 일으키기 어려운 원소이므로 DNA 구성요소로 머물러 있지 않는다. 즉 삼중수소로 결합돼 있던 부분이 파괴될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다.

⑤우리만 반대하나?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의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가장 반대하는 세력은 일본 어업계와 시민사회이다. 일본 어업계는 오염수를 방류할 경우 '괴멸적 붕괴'가 예상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일본 요미우리 신문이 최근 진행한 여론조사에선 응답자의 51%가 오염수 방류에 반대했다. 

 국제사회에선 그린피스 등 일부 환경단체를 제외하고는 심각한 우려를 나타내지 않고 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 라파엘 마리아노 그로시 사무총장은 지난 2월 후쿠시마 제1원전을 방문한 자리에서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류에 대해 “기술적 관점에서 볼 때 국제관행에 부합한다”며 “해양방류는 전 세계 원전에서 비상사태가 아닐때도 일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당시 사무총장의 발언은 일본의 해양 방류를 지지하는 견해로 읽혀 논란이 됐다. (뉴스톱에서)

 일본 국민의 절반이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는 데 반대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가장 큰 피해를 입게 될 후쿠시마의 주민들은 그동안의 복구 노력이 모두 수포로 돌아간다면서 절규하듯 반대하고 있다. 일본 신문 중 발행부수가 가장 많은 요미우리 신문이 오염수 해양방류에 대한 여론 조사를 실시했다. 반대가 50%로 찬성 41%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쿠시마는 절망적인 분위기다. "기껏 해왔던 경기 부양책이 다시 가라앉는다고 생각합니다." "실망했습니다. 아무것도 생각할 수 없게 됐네요."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일본은 주변국과 충분히 협의한 뒤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며 해양 방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충분한 검토와 설득 작업 없이 해양 방류 쪽으로 결정을 몰아가면서 국제 사회는 물론 일본 안에서도 강한 반발에 직면하고 있다. 그럼에도 일본 정부가 해양 방류를 고집하는 건 비용이 가장 적게 들기 때문으로 보인다.

  한국 정부가 일본의 이같은 결정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도 촉구했다. 후쿠시마 오염수가 방류된다면 바로 영향을 받는 나라가 한국이기 때문이라고 환경단체 활동가들은 덧붙였다. 후쿠시마 대학 등에서 실시한 여러 건의 연구 결과에서 후쿠시마 사고 당시 방출된 오염수가 1년 만에 동해안에 도달한 사실도 알려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가 방류되는 순간 같은 기간 안에 동해안에 방사능 오염수가 도달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스가 내각이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후쿠시마를 포함한 8개 현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를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 금지로 확대하는 등 후속조치를 마련해야한다고 시민방사능감시센터·환경운동연합 활동가들은 정부에 촉구했다.

 현재 보관중인 약 120만톤 오염수 72%에는 세슘, 스트론튬, 코발트 60 등 방사성 물질이 최대 기준치보다 2만 배 이상 들어있다. (한계례에서)

일본 스가 내각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행위극이 벌어지고 있다.

 

 

728x90
반응형

'Retirement life of JINNSSAM'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콜 소독과 손 세정제  (26) 2020.10.29
치과 이야기 2  (10) 2020.10.24
그 여자가 두끼를 건너 뛴 이유는  (38) 2020.10.19
코로나 국제 상황  (31) 2020.10.17
<<코로나와 미래 >>  (47) 2020.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