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관련/경제관련

2020 한국직업

by 영숙이 2020. 12. 26.
728x90
반응형

 

<2020 한국직업 통합본 제5판>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지난 5월 한국고용정보우너은 국내 직업ㅇ르 총절리한 '한국직업사전 통합본 제5판'을 발간했다. 1986년 처음 발간한 한국직업사전은 한국고용정보원이 현장직무조사를 거쳐 제작한 직업정보에 관한 저서다. 우리나라의 산업과 직업을 분류하고 관련 정보를 담았다. 새롭게 나타난 직업과 기존 직업의 직무변화를 확인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직업정보서다. 

 과학기술 발번과 산업구조 변화등으로 사라지거나 새로 생기는 직업을 체계적으로 조사해 직업명을 표준화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게 주목적이다. 한국직업사전은 학생, 일반인 등에게는 직업및 진로 선택을 위한 기초자료로 쓰일 수 있다. 또 직업분류체계의 개발과 직업연구, 정보의 노동정책 수립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되기도 한다. 

 총 1만 2823개 직업 등재. 8년가간 새로 생긴 직업은 총3525개.(2012년 발간한 제4판(9298개)보다 3525개(본 직업 690개 관련 직업 2835개)가 늘어났다.  유사 명칭까지 포할할 경우 4판보다 5236개가 많아진 1만 6891개 직업이 사전에 등재 됐다. 

 사라진 직업은 18개.

 과학기술 발전, 고령화, 1인가구 증가등 영향.

 디지털 기술 지식을 활용하는 디지털 역량이 중요해질 것.

 

 새로 생겨난 직업 중에는 4차 산업혁명, 고령화, 1인 가주 증가 등 사회 변화로 인해 새로 생긴 직업이 많았다. 크게 4가지 변동요인으로 나눌 수 있었다. 먼저 과학기술발전으로 생긴 직업은 미디어콘텐츠 창작자(1인크리에이터), 디지털 문화재복원전문가, 블록체인 개발자, 인공지능 엔지니어(머신러닝 엔지니어, 딥러닝 엔지니어), 빅데이터 전문가(데이터사이언스트. 엔지니어. 시각화 전문가) 드론 조종사 등이 있다.

 저출산, 고령화, 1인가구 증가등 인구학적 변화에 의해 나타난 직업도 있다. 유족및 의로인을 대신해 고인의 유품과 재산들을 정리하고 사망 자소에 남겨진 오염물을 처리하는 유품 정리사, 고객의 의로를 받고 쾌적하고 효율적인 생호라 및 사무공간을 위해 물건과 공간을 정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납정리원이 있다. 또 국내 반려동물 양육인구가 1000만명인 시대에 접어들면서 애완동물의 장례를 주관하는 애완동물장의사,개.고양이 등 애완동물의 다양한 문제 행동의 원인을 분석하고 행동교정을 프로그램을 설계.훈련하는 애완동물 행정 교정사가 있다. 최근 반려견 훈련사로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한 강형욱 애완동물 행정교정사는 수입이 대기업 연봉 수준인 억대연봉자로 알려졌다. 이 밖에도 임신 출산한 여성을 대상으로 임신 출산 육아에 대한 전반적인 상담, 교육 등을 하는 임신출산육아코치도 인구학적 변화로 새로 생긴 직업이다. 

 *사회환경 변화, 정부 정책 영향으로 생겨난 직업도 있어.*

 소비자의 요구가 늘어나고, 안전을 강화하는 등 사회 환경이 변화하면서 생겨난 직업도 있다. 국내게임산업이 커지자 국내외 다양한 게임의 콘텐츠를 해당 국가의 문화에 맞게 번역하고 현지화하는 게임번역사라는 직업이 생겼다. 이밖에도 범죄피해상담원은 검찰, 경찰 또는 기타 기관과 단체로부터 의로받아 타인의 범죄로 생명 신체적 피해를 본 범죄피해자를 당담하고 보호하는 일을 한다. 모유 수유 전문가는 산모나 예비산몰르 대상으로 모유수유의 필요성과 방법등을 교육한다. 도 젖몸살 등 모유수유로 생기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알려주는 일을 한다. 주거문제에 도움을 주려는 직업도 생겼다. 주거복지사는 취약계층등 주거문제를 해결하기 힘든 가구를 대상으로 주거환경 개선 지원, 주거복지상담 등 주거문제 해결방안을 제공하는 일을 한다. 

 정부의 정책이나 제도 지원으로 등장한 직업으로는 지속 가능 경영 전문가, 장업기획자(액셀러레이터)농촌관광플래너, 교육농장 운영자 등이 있다. 먼저 지속가능 경영전문가는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문제, 기업윤리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하기 위한 사업을 기획 개발 운영한다. 최근 창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창업기획자(액셀러레이터)도 새로 생긴 직업에 이름을 올렸다. 창업기획자는 초기 창업기업을 발굴해 앤젤투자, 가업공간 제공, 멘토링 제공등 종합보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부의 농촌자원 활성화 움직임으로 농촌관광플래너, 교육농장운영자라는 직업이 생겼다. 농촌관광플래너는 농촌의 자연, 사회문화, 인적 자우넝르 활용해 농촌체험 및 농촌여행 상품을 기획, 개발하고 안내하는 일을 한다. 교육농장플래너는 농업 농촌의 자원을 활용해 학생과 일반인들에게 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농장을 설계하고 각종 프로그램을 기획 개발 운영한다. 

 *기술 발전, 디지털화 등으로 8년 동안 사라진 직업은 18개 *

 반면 디지털화 등 기술 발전으로 8년 사이에 사라진 직업이 있다. 18개 직업은 이제 종사자가 한 명도 남지 않아 사전에서 빠졌다. 그중 하나는 플라즈마 영상 패널관련 직업이다. 2014년 6월 텔레지변 지스플레이로 쓰디던 플라즈마 영상 패널(PDP)의 국내 생산이 중단되면서 관련된 11개 직업이 사라졌다. 플라즈마 영상 패널 격벽형성원, 플라즈마 영상 패널 스퍼터 장비조작원, 플라즈마 영상패널 점등검사원등이 해당한다. LCD (액정표시장치)와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등 기술발달로 더는 플라즈마 영상 패널 관련 종사자가 남지 않게 됐다.  

 디지털카메라 등 디지털 기기 보급 확대로 더 이상 영화를 제작할 때 필름을 쓰지 않는다. 이제 디지털 작업에 소프트웨어 활용이 일반화하면서 과거 수작업으로 하던 영화(필름)자막 제작원, 필름 색 보정 기사도 없어졌다. 다만, 영화필름을 현상 인화하는 영화필름 현상우너 및 인화원은 아직 소수가 활동 중이다. 또 항법장치개발 등을 전자화하면서 항공기 기관사가 사라졌다. 항공기 기관사는 항공기 조종사를 보좌해 비행 규정, 운항 규정에 의해 엔진과 기기의 정상적인 가동을 확인 유지하는 일을 한다. 이박에도 경쟁력 약화 및 생산공장 이전 등으로 현재 생산업체가 없어 사라진 직업도 있다. 테니스라켓 가공원, 테니스 라켓 제조반장등 4개 직업이 사라졌다. 

 사전 발간에 참여한 김중진 한국고용정보원 연구원은

 "지난 10년 동안 모바일 기기 등 디지털기기와 소프트웨어, 정보통신 기술(ICT),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 T)등 디지털기술이 직업의 생성과 쇠퇴, 기존 직업의 직무변화에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향후 이러한 기술이 제조, 건설, 농업, 문화예술 등 모든 산업에 확산하고 다양한 앱, 소프트웨어, 디지털기기 등이 우리 업무에 보편적으로 스일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미래 직업 세계에서는 디지털 기술과 지식을 활용하는 디지털 역량이 매우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고 말했다.                              < 글 jobs N 임헌진, jobarajob@naver.com 잡스엔 에서 가져옴>

 직업은 중요하다.

 앞으로 100세 시대라고 하는데 "놀면 뭐 하니?"란 프로도 있지만 무엇인가를 하고 살아야 한다.   

 

 영숙이 바로 윗 세대는 농사 짓는 것이 전부여서 한끼 밥을 먹기 위해 시댁에서 온갖 일에 시달리면서 식구들이 밥을 다 먹고 나면 누룽지로 끼니 떼우기 일수였고 심지어는 밭을 매다가 밭에서 애기를 낳았고 또 산후 조리없이 바로 밭을 매러 나왔다고 한다.

 영숙이가 살던 군서면 상지리 뒷집에 재연이네 새 언니는 화장실에서 볼일 보다가 아기를 낳았다고 했었다. 지금처럼 의료 시설이 좋은 곳에서 출산하는 건 어림도 없었다. 집에서 출산하기 때문에 출산 할 때 도움을 주는 조산원이 있었다.

 지금은 조산원 제도가 폐지 되었고 집에서 아기 낳는 사람도 없다.

 

 이렇듯 격변하는 세상에 살고 있으니 새로 생기는 직업이 어떤 것이고 없어지는 직업이 어떤 것인지 잘 알아야 할 것이다. 

 

 세상이 어떻게 변하던지 또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는 다 알수 없다 해도 분명한 것은 이세상에 어떤 것이라도 그리고 어떤 사람이라도 하나님이 쓰셔야 한다는 것이다.

 하나님이 쓰시고 하나님께 쓰임 받아야만 타고 난 재능대로 또는 배워서 얻은 능력대로 다 쓰이면서 이세상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

 지혜와 명철과 긴 안목과 분별력을 허락하여 주시옵소서. .

 

 

 

 

728x90
반응형

'경제관련 > 경제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 경제동향  (28) 2021.01.05
2020 경제 10대 뉴스와 2021년 경제전망  (36) 2021.01.03
코로나 챤스  (11) 2020.12.22
두 공인중개사의 이야기  (24) 2020.12.10
프리한 19 - K 전성시대  (45) 2020.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