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소개

마음 경영

by 영숙이 2020. 8. 30.
728x90
반응형

 

<마음의 경영> 저자 - 가와이 하야오

  - 제목 잘못되어 있음(본인 생각임) ~  마음은 경영되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이 채워 주시는 것이다.

 

 저자의 변 - 이책은 자신의 마음을 관리하고 성장시키는 내용을 다루는 책이다. 바쁘게 변하는 시대의 흐름과는 반대로 빠르게, 단기간에 승부를 보자는 것이 아니라 아주 천천히 그리고 자연스럽게 나아갈 것을 권한다. 과거는 바꿀 수 없지만 미래는 바꿀 수 있다. 이 책을 따라 읽으며 마음경영을 연습해보는 것은 어떨까? 마음의 경영으로 미래를 경영하는 지혜를 배워보도록 하자.

 “마음의 처방전몸의 처방전과는 크게 다르다. 현상을 분석하고 원인을 밝혀 그 대책으로 결과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미지의 가능성 쪽에 주목하여 거기서 생겨나는 것을 존중하다 보면 저절로 처방전이 나오는 것이다.

 추천사 - 마음의 성장을 위하여 (안상현:국민연금관리공단 컨설턴트)

 플라세보 효과(placebo efect)라는 것이 있다. 약효가 전혀 없는 거짓 약을 진짜 약으로 가장하여 환자에게 복용토록 했을 때 환자의 병세가 호전되는 효과를 말한다. 배가 아파 고통스러운 환자에게 진통제라고 속여 비타민을 먹였을 경우 약에 대한 기대효과로 인해 아팠던 배가 거짓말처럼 낫는 것이 그런 경우이다. 이렇게 우리가 어떤 마음을 갖느냐에 따라서 아팠던 배가 낫기도 하고, 멀쩡한 곳이 괜히 갑자기 아프기도 한다.

 플라세보 효과는 우리가 일하는 일선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 어떤 이들은 건강하고 밝은 생각으로 자신의 어려운 상황을 쉽고 긍정적으로 극복하기도 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별다른 일도 아닌 것을 괜히 확대 해석하고 부정적으로 생각하여 스스로 무너져 내리기도 한다. 우리가 하루 동안 겪고 있는 일들의 대부분은 실제로 우리가 어떤 마음으로 그것을 대하느냐에 따라서 그 승패가 좌우된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실로 우리 마음속에는 엄청난 힘이 잠재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우리의 마음을 관리하는 방법을 전혀 알지 못한다.

 사회적 풍요가 확대되면서 몸을 관리하고 건강하게 사는 방법들은 대중들 사이에 널리 알려지고 활용되고 있지만, 그 몸을 관리하는 마음에 대해서는 문외한이나 다름없다

 그 이유는 마음을 관리하고 성장 시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뿐 아니라 그것을 축적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은 더욱 어렵기 때문일 것이다.

 몸의 구조는 사람마다 비슷하지만 마음의 구조는 다르다. 이런 차이는 자라온 경험과 환경의 차이 때문이기도 하지만 하지만 마음의 성장은 눈으로 확인하기가 어렵다는 이유도 한몫하고 있다.

 

 이 책은 자신의 마음을 관리하고 성장시키는 내용을 다루는 책이다. 바쁘게 변하는 시대의 흐름과는 반대로, 빠르게 단기간에 승부를 보자는 것이 아니라 아주 천천히 그리고 자연스럽게 나아갈 것을 권한다. 마음이란 빠르게 성장시킬 수도 없거니와 그것이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기 때문일 것이다. 마음의 성장은 우리가 세상을 접하고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서 자신의 삶을 알차게 꾸려나가는 과정에 집중할 때 얻을 수 있으리라.

 우리의 삶이란 결국 자신의 마음을 잘 관리하여 죽음이라는 최종 관문에 이르렀을 때 그것을 자연스러운 삶의 일부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과정일지도 모른다.

 고통이란 마음에서 오며 마음을 잘 다스릴 수 있는 사람이 고통을 즐거움으로 만들 수 있는 지혜로운 사람이다.

  <명심보감>에 이르길 진주는 진흙탕에 떨어져도 그 빛을 잃지 아니하고, 군자는 어지러운 세상에 놓일지라도 어렵고 어수선한 실상을 밝게 통찰하여 그 색을 잃지 아니한다.”라고.

 현대사회는 갈수록 빨리 움직이고 어수선해서 우리의 정신은 혼미하기만 하다. 이런 때에 자기 마음의 중심을 잡고 올바른 가치관으로 살아가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그것을 포기한다는 것은 인간으로서의 올바른 삶에 대한 의욕을 잃어버리는 것과 같다. 또한 그것은 우리의 마음을 보다 밝고 건강하며 행복하게 만들겠다는 의지를 꺾어버리는 것과 다름없다.

 과거는 바꿀 수 없지만 미래는 바꿀 수 있다. 이 책을 따라 읽으며 마음 경영을 연습해보는 것은 어떨까?

 마음의 경영으로 미래를 경영하는 지혜를 배워보도록 하자

 

◐ 근무하던 중학교 현관에 이런 글귀가 크게 적혀 있었다.  "만권의 책을 읽으면 세상의 만퍄를 헤쳐 나갈 수 있다." 그글을 볼 때마다 이렇게 바꾸어 읽고는 했었다. "성경 한권을 읽으면 세상의 만파를 헤쳐 나갈 수 있다." 혹시 성경을 읽어보지 못한 분들은 꼭 읽어 보기를 권한다. 마음의 경영 ~ 분명 마음, 감정, 의지, 영. 혼. 육이 있으니 이에 대한 건강도 있고 따라서 성장할 수도 있고 반대로 연약해질 수도 있다. 성경을 읽고 튼튼한 마음, 감정, 의지, 영, 혼, 육을 소유하시길 바란다. ◑

728x90
반응형

'책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빵장수 야곱  (12) 2021.01.21
매일 읽는 긍정의 칼럼  (25) 2020.09.16
약해지지 마  (6) 2020.08.31
밀리언 달러 티켓  (0) 2020.08.28
자신감 up 노트  (0) 2020.0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