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tirement life of JINNSSAM

울산 주상복합 33층 불이 났어요.

by 영숙이 2020. 10. 10.
728x90
반응형

 

 

 

 <<울산 주상복합 33층 불이 났어요>>

주상복합의 불

 

  8일 밤 발생한 울산 33층 주상복합 아파트 화재는 2시간 만에 큰 불길은 잡혔으나 강한 바람에다 건물 외벽에 남아 있던 불씨가 간헐적으로 계속 되살아나 13시간을 넘겨서야 전체 불길이 잡혔다.
울산소방본부는 9일 낮 12시35분 이 아파트 화재의 불길을 통제해 더이상 확대 우려가 없는 단계의 초진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 아파트 화재는   

 
<<불이 나고 한 20분 정도 되니까 불티가 울산에 그때 당시에 14호 태풍 강풍입니다, 강풍 때문에 불티가 날아가서 근처 옥상에 불이 옮겨 붙었어요.  지금은 완전히 다 꺼져버렸고, 지금 길거리에도 차가 다니고 있는데 아직까지 복합아파트 옥상 쪽은 불이 붙어 있네요>>

 
 울산소방본부는

 "건물 외장재가 알루미늄 복합 패널로 확인됐다. 패널 속에 숨어 있던 불씨가 바람을 타고 간헐적으로 불특정 층에서 계속 되살아나 화재 진압에 다소 시간이 걸렸다"

 고 설명했다. 알루미늄 복합 패널은 두 알루미늄판 사이를 실리콘 등 화학수지로 접착해 건물 외벽에 붙이는 것으로, 알루미늄 자체가 열에 강하지 않은 데다 판 사이에 들어간 화학수지가 불에 잘 타기 때문에 화재에 취약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소방관계자는 이 건물 발코니에서 발화가 시작 됐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아파트 주민들도 화재경보기를 통해 불이 난 사실을 알고는 대부분 물에 적신 수건을 입에 대고 낮은 자세로 비상계단을 따라 밖으로 빠져나오는 등 발빠르게 적절한 움직임을 보인 것을 파악됐다.

 
 연기 때문에 밖으로 나올 수 없었던 고층부 주민들도 대피 공간이 마련된 15층과 28층, 옥상 등지로 가 소방대의 구조를 기다리며 침착히 대응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아파트 내부 스프링쿨러도 정상적으로 작동했던 것으로 보인다.

 
 소방당국은 이에 대응해 이날 부산·대구·경북·경남 등 인근 시·도 소방본부의 고가사다리차·고성능화학차 등 특수 소방장비와 펌프차, 물탱크차 등 특수장비를 출동시키고 소방헬기도 동원해 잔불 진화에 총력을 기울였다.

 

 또 건물 옥상과 15층·28층 등 피난대피층 등에 있던 주민 77명을 구조하고, 연기를 마시거나 찰과상을 입은 주민 91명을 병원으로 옮겼다.

 

 사망 또는 중상자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127가구 주민이 사는 고층 아파트에서 한밤중에 건물 전체를 휘감다시피한 큰 불이 났는데도 대형 참사는 발생하지 않은 것이다.

 
현재까지 여러 상황을 종합할 때 주민과 소방당국의 발빠르고 적절한 대처가 도움이 됐던 것으로 파악된다.

 이 아파트에 사는 한 주민(50대)은

 

 "처음에 소방관 8명 정도가 '타는 냄새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와서 아래층으로 내려가며 확인작업을 했는데 그 때 갑자기 아파트 밖에서 불길이 치솟았다"

 

 고 했다. 소방당국은 당시

 

 '아파트 베란다에서 연기가 난다'

 

  는 신고를 받고 출동해 현장을 확인하던 중으로 알려졌다.

  화재 발생 초기 신속한 대응상황을 알려주는 대목이다.

 

 울산소방본부는 당시 고가사다리차를 동원해도 고층부 화재 진압에 한계가 따르자 소방대원들을 아파트 안으로 보내 각 호실을 돌며 내부로 옮아붙은 불을 끄면서 인명 수색과 구조을 펴도록 했다.

 

 특히 15층 피난대피 공간에 ‘전진지휘소’를 설치하고 교대로 200여명의 소방구조대원을 배치해 인명구조작업을 폈다.   

 15시간 30분 만에 완전 진화 되었다.(투입된 소방인원 1000여명, 사망자는 한사람도 없다. 병원으로 옮긴 91명중 부상자 3명.)

                                                                                         -----인터넷에서 가져옴-----

 

울산 주상복합 33층의 큰불

 

 

 

728x90
반응형

'Retirement life of JINNSSAM'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 차박하고 있어요 2  (36) 2020.10.12
우리 차박하고 있어요  (37) 2020.10.11
비대면 독서클럽  (44) 2020.10.09
폰이 초기화 됐어요.  (26) 2020.10.07
태풍 빗나가다. 카페 빗나가다.  (2) 2020.08.29